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대희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가 4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논의하기 위해 15일 회동을 가졌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재해 추경은 물론 쟁점인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문제를 두고 신경전만 펼쳤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회동에서 민생법안 통과와 인사청문회 제도개선에는 의견을 모은 반면 이미선 후보자와 추가경정예산(추경)에는 입장을 달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미선 후보자 논란에 대한 여야 시각이 다르겠지만 국회 인사청문회법을 보면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게 돼 있다”면서 “여야 이견이 있으면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반영해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판사 출신인 저로서는 (이미선 후보자의 주식거래가) 부끄럽다는 생각을 안 할 수 없다”면서 “청문 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할 정도로 야당이 이야기 할 때는 한 번 쯤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맞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부적격을 택한 응답이 적격의 배가 넘었다”면서 “국민 여론을 참고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

재난 관련 추경에서도 민주당과 한국당 의견이 달랐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고성 산불과 포항 지진 문제의 대책도 세워야 한다”면서 “이와 연관된 추경도 함께 처리해서 합의를 도출하고 일정을 잡을 수 있도록 회동에서 논의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나경원 원내대표는 “추경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재해 추경”이라며 “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추경은 논의되기 어렵다. 재해와 비재해 추경을 분리해서 제출한다면 속도감 있게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이 밖에 한국당은 드루킹 방지 5법과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서발법) 등도 언급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드루킹 방지 5법과 서발법 등도 논의돼야 한다”면서 “한미 정상회담 끝에 나온 이야기에서 무기거래 정황이 나타났다. 북한의 석탄 거래 등 대북제재 위반 의혹도 살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채용비리 관련 국정조사(국조) 특위에 대해서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일치된 의견을 보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채용비리 국조에 대한 계획서를 채택하자고 했지만 아직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국조특위가 구성됐지만 한 번도 회의가 열리지 않은 점 등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전 회동을 특이점 없이 끝낸 3당 원내대표들은 오찬을 하며 4월 국회 현안에 대해 추가 논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진전이 있을 경우 오후에 다시 회동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