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 [뉴시스]

[일요서울 | 이대희 기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이준석 최고위원이 손학규 대표를 향해 “당무 거부는 정당한 저항의 수단”이라고 밝혔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 당의 한 축인 패권에 대한 저항정신을 손 대표가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의) 당무 거부는 정당하다”고 게시했다.

이날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이 불참하면서 최고위원회의는 정족수가 미달됐다. 하지만 손학규 대표는 “의결사항이 없어 예정대로 회의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또한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가 의도적으로 무산되는 일이 계속된다면 대표 권한으로 지명직을 임명해 긴급히 당무를 정상화할 수밖에 없다”면서 “명예를 실추하는 발언에도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준석 최고위원은 “(손학규 대표가) 당무거부를 하는 최고위원에게 당론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언급했다”면서 “당무거부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당 대표시절 청와대의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 마산이나 상도동에 칩거하는 등 자주 있어온 저항의 수단”이라고 반발했다.

국회 부의장을 맡고 있는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을 예로 들며 “주승용 의원도 새정치민주연합 수석 최고위원으로 재직 중에 친문 패권에 맞서 당무를 거부한 적 있다”면서 “친문패권에 대한 저항의지가 결국 국민의당 창당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손학규 대표의 ‘나 아니면 대표할 사람이 누가 있냐’, ‘당무 거부하면 해당행위’ 등의 발언에 대해 “민주화의 지도자가 한 말이라고는 믿기 어렵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