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스피드뱅크(www.speedbank.co.kr) 건설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말까지 전국 10곳에서 2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 공급이 예정돼 있어 블루칩 분양단지를 기다리는 청약희망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대단지 아파트는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장점이 많다. 대형 마트나 관공서 등의 편의시설이나 학교가 계획적으로 아파트와 같이 들어서는 것. 도로나 지하철 등의 교통망도 대단지 위주로 확충되기 때문에 소규모 단지에 비해 거래가 빈번하고 환금성이 높다.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www.speedbank.co.kr)에 따르면 연내 분양되는 아파트 중 2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는 전국 10곳으로 총2만5073가구 중 2만3055가구가 일반인에게 분양된다. 총 3000가구가 넘는 매머드급 단지도 2곳이 분양을 준비 중이다.

다음은 2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들이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삼성물산=삼성물산이 10월 서초구 반포동에서 반포주공2단지를 재건축 해 2444가구 중 426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주택 규모는 85~267㎡로 건설 예정이다. 주변에 한강시민공원, 반포천, 반포생활체육공원, 강남성모병원, 신세계백화점, 국립중앙도서관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과 공원들이 있다. 잠원초, 반포중, 세화중ㆍ고 가 단지와 바로 인접해 있어 통학여건이 특히 우수하고, 단지 건너편에는 강남 유일 사립 초등학교인 계성초등학교가 있어,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또한, 지하철 3호선 및 7호선 환승역인 고속터미널역까지 도보로 7~8분 거리이며 2009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9호선 신반포역이 단지 앞에 바로 들어선다. 동작대교와 반포대교가 가까워 강북과의 이동이 편리한 편이다.

◆대전 대덕구 석봉동 풍림산업=풍림산업은 10월 대전 대덕구 석봉동에서 3066가구 매머드급 대단지 아파트 금강엑슬루타워를 선보일 전망이다. 1차분은 12개 동 2,312가구가 분양된다. 공급면적은 92~192㎡까지 다양하다. 인근에는 석봉초등학교, 신탄진 중앙중교, 신탄진 중고교가 있고, 기부체납을 통해 단지내 초등학교가 설립예정이어서 교육여건이 양호하다. 신탄진 시장, 새시장 등 재래시장이 5분 거리에 있어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고 경부고속도로 신탄진 I.C.가 사업지와 1Km 거리에 위치해 진출입이 쉬우며 신탄진역이 도보이용 가능하다. 신탄진로, 갑천도시화고속도로 등을 이용하여 대전 도심과 및 유성 등 인접지역 접근이 편리하다. 대전시내 최고인 50층 아파트로 공급되는 금강엑슬루타워는 특히 사업지 북측에 금강이 위치하여 금강 및 대청호, 계족산 등 산과 강 조망이 가능한 랜드마크아파트로 높이와 규모를 자랑한다.

◆충남 천안시 두정동 남양건설=남양건설은 충남 천안시 두정동에서 10월쯤 2035가구 대단지아파트의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공급면적은 116~185㎡로 구성된다. 이 아파트는 천안1지방산업단지 부지에 들어서게 된다. 두정역이 도보 5분 거리의 역세권 단지며 경부고속도로 천안IC도 인접해 서울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롯데마트와 갤러리아백화점등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대전 서구 관저4지구에 한일건설=한일건설이 하반기쯤 대전 서구 관저4지구에 2175가구 대단지 아파트의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공급면적은 108~221㎡다. 구봉산이 인접해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며 서대전IC가 가까워 교통여건도 좋은 편이다. 주변에 진잠로, 계백로 등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대전 서남부신도시와도 가까워 후광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 포항시 원동지구 부영=부영이 11월쯤 경북 포항시 오천읍 원동지구 301블록에 76, 116㎡ 2030가구를 분양예정이다. 이 단지는 포항제철에서 남쪽 3㎞거리에 위치한 원동택지지구내에 위치한다. 교육시설로는 지구내 초, 중교가 확충될 전망이며, 포항 국도대체 우회도로의 개통이 예정되어 있어 교통여건이 좋아질 전망이다. 편의시설로는 이마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내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고, 대규모 녹지에 휴식공간이 들어선다. 후분양 아파트로 임대 단지로 분양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