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내년 21대 총선에 대비해 당 차원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영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야당의 경질론과 별개로 당 차원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총선 인재로 차출할 가능성을 두고 계신가’라는 질문에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도 조 수석을 내년 총선 때 부산 출마를 위해 영입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지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검토 의견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사람(조 수석)이 명확하게 책임이 있어야 물러나게 할 것 아니냐"면서 "사실에 근거하지도 않은 가짜뉴스를 가지고 물러나라고 그러는데, 인정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조 수석을 야당과의 협치용으로 민정수석에서 물러나게 하고 총선에 차출해야 한다는 여권 일각의 시각에 대해선 "이 사안과는 별개로 저희가 판단해야 할 문제"라면서 "인사 문제는 정부에서 시기라든가 이런 것들을 보면서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연계시켜서 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