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로고. 2019.04.16.

[일요서울 | 최서율 기자] 정부가 올해 중 수도권 10개 시의 지하시설물 종류, 위치 등을 적시한 3차원 지하 공간 통합지도를 구축한다. 또 ‘국토 위성센터’의 문을 열어 이르면 내년 발사예정인 국토관측 위성 2기가 수집하는 정보를 지도 제작 등에 활용한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16일 국민생활 안전 공간정보 구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 2019년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공간 정보는 공간을 구성하는 시설물 등의 위치, 경로, 명칭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를 뜻한다. 길 안내 서비스, 가상현실 게임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활용 중이며 특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등 신산업 발전의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시행 계획에 따르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올해 추진하는 공간정보 사업은 778개, 사업비는 3328억 원에 달한다. 

우선 국토부, 농림부 등 중앙부처가 ▲지하 공간 통합지도 구축 ▲자율주행차량용 정밀도로지도 제작 ▲국토관측위성 탑재체 개발 ▲농지 통합정보 관리체계 구축 등 66개 사업(2161억 원)을 추진한다. 

통합지도가 제작되는 주요 지하공간은 상하수도·통신·전력·가스·난방 등 지하구조물 6종과 공동구·지하철·지하보도·차도·상가·주차장 등이다.

특히, 양산단층 주변에 위성 기반(GNSS) 정밀 상시관측소 5개소를 추가 설치해 지각변동 감시를 강화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지자체는 ▲공간정보시스템 현장지원 서비스(강원 원주시) ▲생활 지리정보 콘텐츠 구축(경기 안양시) ▲위치기반 증강현실 플랫폼 구축사업(충남) 등 712개 사업(1167억 원)을 실행한다.

손우준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정책관은 “공간 정보는 4차 산업혁명의 경제적 원천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반”이라며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 생활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