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이 물러난다. 김재철 회장은 16일 창립 50주년을 맞은 자리에서 회장직에서 용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재철 회장은 이날 오전 경기 이천에 위치한 연수원 동원리더스아카데미에서 열린 동원그룹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저는 이제 여러분의 역량을 믿고 회장에서 물러서서 여러분의 활약상을 지켜보며 응원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1969년 동원산업을 창업하고 회사를 이끌어 온지 50년 만에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것이다.

김재철 회장은 퇴임사에서 "동원이 창립된 1969년은 인류 최초로 우주인 닐 암스트롱이 달에 발을 디딘 해이기도 하다"며 "선진국은 달에 도전할 때에 동원은 바다 한가운데에 낚시를 드리워 놓고 참치가 물기를 기다리는 사업을 시작했다. 엄청난 역사 발전의 갭(gap)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낙담하지 않고 열심히 땀 흘리며 힘을 모았다. 그 결과 오늘날 동원은 1, 2, 3차 산업을 모두 아우르는 6차 산업을 영위하고 있고 세계로 진출해 국내외에 2만여명의 동원 가족이 됐다"며 "전·현직 동원 가족 여러분들의 땀 흘린 결과"라고 강조했다.

김재철 회장의 퇴진 선언은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오랫동안 고민한 끝에 내린 결단인 것으로 알려졌다. 창업세대로서 소임을 다했고 후배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물러서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했다는 전언이다.

회장에서 물러난 후 김재철 회장은 그룹 경영과 관련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그간 쌓아온 경륜을 살려 조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재계 원로로서 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방안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김 회장은 "그간 하지 못했던 일, 사회에 기여하고 봉사하는 일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김 회장 퇴진 이후에도 동원그룹의 경영은 큰 틀에서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지도체제와 관련해서도 차남인 김남정 부회장이 중심이 돼 경영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