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뉴시스]
통일부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통일부는 16일 “(4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서 판문점선언이나 평양공동선언이 철저히 이행되고 북미협상 진전에 긍정적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어제 남북 정상회담을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보였기 때문에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준비해나갈 생각”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남북 장관급 고위급회담 개최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는 “상황을 봐야 할 듯하다”며 “현 단계에서 고위급회담 개최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할 순 없을 듯하다”고 답햇다.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양자 간 사업은 대북제재 등으로 인해 속도를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북한은 군사회담에 호응하지 않고 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에서 불만을 토로하는 등 부정적인 모습도 내비치고 있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이산가족 화상상봉이나 산림협력, 체육 교류 등을 포함해 군사합의 이행까지 남북 간 공동선언을 차질 없이 계속 이행하겠다는 방침”이라며 “그 시기는 (상황을) 봐가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도 북미 비핵화 협상 상황을 지켜보면서 다시 추진하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오는 17일에는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와 나가미네 주한 일본대사를 만날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한반도 문제에서 4강대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일정을 조율해서 인사 겸 논의할 기회를 만든 것”이라며 “(주한 러시아대사 면담은) 일정을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