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다. KDB산업은행 최대현(왼쪽부터) 기업금융부문 부행장, 이동걸 회장,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부회장, 현대중공업 가삼현 대표이사. 2019.03.08. [뉴시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다. KDB산업은행 최대현(왼쪽부터) 기업금융부문 부행장, 이동걸 회장,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부회장, 현대중공업 가삼현 대표이사. 2019.03.08. [뉴시스]

[일요서울 | 최서율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6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 항공 매각과 관련, “자회사 일괄매각이 바람직하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매각 주체는 금호산업과 아시아나가 되고, 매각까지는 최소한 6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동걸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아시아나 자회사는 시너지 효과를 생각해서 만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필요성이 제기되면 분리 매각도 협의해서 할 수는 있으나 시너지를 위해 만든 조직이라 일단 존중하고 간다는게 원론적인 답변”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호 측은 전날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6868만8063주) 매각하는 내용 등의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 자구안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구주 매각과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진행된다.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자회사들은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통매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는 인수 비용에 대해 “부채가 정확하게 3조6000억 원 조금 넘는다”며 “모든 기업이 인수를 할 때에는 부채를 다 갚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적정한 자본이 조달되고 큰 무리가 없이 갈 수 있는 구조만 된다면 일정액의 부채는 끌고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3조6000억~7000억 원의 채무 전액을 변제하는게 아니고 전체 채무의 일부분 증자가 필요한 것”이라며 “그게 인수자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매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박삼구 전 회장의 개입 우려와 관련해서는 “매각 주관사는 공개적으로 투명한 절차에 따라 할 것이고 이 모든 과정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박삼구 회장의 부당한 영향력은 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동걸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그동안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작업이 있었고 조금 보완되면 앞으로 흑자를 기록할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한다”며 “충분한 매수자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SK, 한화 등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우리가 판단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관심있는 곳이 신청할 때 공개매각 절차를 따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채권단의 자금 지원 요청과 관련해 오는 25일 이전에 MOU(재무구조 개선 양해각서)를 작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금호 측은 오는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600억 원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한다.

이동걸 회장은 “시장의 신뢰는 벌써 회복됐다고 생각하고 25일 이전에 가시적인 조치가 나오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최소한 구체적인 결정은 25일 전까지 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