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16일 경북도와 포스텍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개소하고 단체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포항시가 16일 경북도와 포스텍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개소하고 단체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경북도와 포스텍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개소하고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 및 지역 산업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16일 시에 따르면 이번에 문을 연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는 앞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기반기술 사업을 집중 추진하며, 향후 국비 공모사업 및 기업 투자유치, 정부 연구개발 과제 수주 등 점차 사업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포항을 중심으로 한 지능형 도시혁신 기술 연구개발 및 실증을 통해 전국 지자체 보급 및 확산하는 동시에, 도내 스마트시티 역량강화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스마트시티 전문가/경영자과정 ▲지역별 활동가 양성을 위한 스마트시티즌 리더십 ▲스마트시티 산업포럼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송경창 포항부시장은 “스마트시티의 핵심가치는 사람, 환경, 정보기술이 하나 되는 지속가능하고 포용력 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가 중심이 돼 포항을 비롯한 경북도내 도시를 매력적인 스마트시티로 만들어 주길 바라며, 나아가 산․학․연․관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도시혁신 기술 연구개발 및 실증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시티 신산업 육성과 보다 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