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당 의원들과의 회동 자리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16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당 의원들과의 회동 자리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16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야권에서 호남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제3지대’ 신당 창당론이 무르익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지난 16일 비공개 회동을 했다.

이날 저녁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열린 회동에는 민주평화당에서 정동영 당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박지원·조배숙·유성엽 의원이 참석했다. 바른미래당에서는 박주선 의원이 참석했고, 정대철·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도 모습을 보였다.

대부분 호남 출신 정치인들인 만큼 호남통합과 신당 창당 등에 대한 논의가 큰 진전을 이루는 것 아니냐는 예측이 제기됐으나 회동 참석자들은 이를 부인했다.

비록 제3정당 창당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해법은 제시하지 않았으나 참석자들은 다음 총선에 대비해 양극화된 정당 체제의 제3지대에서 새로운 정당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국민의당계 의원이 많은 바른미래당과 호남지역을 기반으로 한 민주평화당 간 당 대 당 통합의 여지를 여전히 열어둔 것이다.

다른 일정상 이유로 먼저 자리를 뜬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내가 당이나 호남계 의원을 대표해서 온 건 아니다”라면서도 “기본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제3지대 제3정당의 제대로 된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고 국민들도 그것을 바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주선 의원은 “울며 겨자 먹는 심정으로 거대 기득권 정당을 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그걸 타개하는 방식으로 제3정당이 필요한데 바른미래당이 제3정당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계개편 회오리 속에서 바른미래당은 소멸되지 않겠느냐는 회의적 관점, 국민적 인식이 커서 이걸 불식하기 위해서는 세를 확장해야 한다”며 “옛날 국민의당에서 같이 했던 분들이 민주평화당에 있고 그분들도 함께 하자고 이야기를 하니 우리 정치권에서 세를 확대하는데 굳이 반대할 필요가 없지 않나. 우리에게는 동질성도 있다”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의 합당 혹은 제3정당 창당에 호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은 “앞으로 정치상황에 대해 서로 좀 같이 얘기를 좀 하고 새로운 모색에 대해 논의 좀 해보려고 회동에 왔다”며 “(정계개편에 대해) 얘기는 할 수 있겠지만 처음 만나니까 기본적인 얘기만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오늘은 단순히 식사만 하는 자리일 뿐 신당 창당을 논의하는 성격이 아니었다”며 “뭔가 구체적으로 합의를 한 것도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