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 [사진=뉴시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 [사진=뉴시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문재인 청와대 초대 인사수석인 조현옥 수석을 주목하고 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을 지난 10일 피의자로 소환 조사한 검찰이 신 비서관의 윗선인 조 수석 소환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신 비서관이 민감한 인사 문제를 직속상관인 조 수석의 지시 없이 독단적으로 처리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은 신 비서관이 직속상관인 조 수석에게 아무런 보고도 없이 독단적으로 인사 문제를 처리했다고 보지 않는다”며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이 신 비서관의 윗선인 조 수석 개입을 의심하고 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신 비서관은 청와대 내정인사로 알려진 박모씨가 서류 심사에서 탈락한 직후인 지난해 7월 안병옥 당시 환경부 차관 등을 청와대로 불러 경위 설명을 요구하고 질책하는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이후 환경공단은 박씨가 탈락한 자리에 재차 공고를 낸 끝에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출신인 유모 씨를 올해 1월 상임감사로 임명했다.

검찰은 신 비서관을 조만간 추가 소환해 조 수석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물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조사의 방향이 애당초 청와대를 겨냥했다는 말들이 사정기관 주변에서 나돈다.

사정기관의 한 소식통은 “김 전 장관이 청와대와 아무런 상의 없이 환경부 인사에 개입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전 장관 구속영장에 공범으로 신 비서관을 적시했다.

검찰은 김 전 장관 구속영장이 기각돼도 크게 개의치 않고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방향을 청와대 개입 의혹으로 정했다.

조 수석은 문재인 청와대 초대 인사수석으로 문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분류된다.

조 수석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고위공직자인사검증자문회의 위원과 균형인사비서관을 역임해 인사 업무를 맡았다. 현재 문재인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신 비서관이다. 신 비서관도 참여 정부에서 4년간 행정관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조 수석은 국책연구기관인 여성정책연구원과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등에서 활동한 시민단체 이력도 가지고 있다. 19대 대통령선거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측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성평등본부 부본부장을 맡기도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다수의 청와대 핵심 참모들의 공통된 참여정부 경력, 시민단체 활동, 선거캠프 이력을 조 수석은 모두 갖췄다”며 “조 수석은 문재인 정부 ‘여성 할당제’ 인사정책의 상징적 인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초대 청와대 수석 중 교체되지 않은 인사는 조 수석과 조국 민정수석 둘 뿐이다.

조 수석에 대한 야권의 교체 요구가 거세지만 청와대는 조 수석 교체를 염두에 두지 않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지난 12일 “이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는 지경인 조국·조현옥 수석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이미 선을 넘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와 조국·조현옥 수석의 동반 사퇴 그리고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다.

앞서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1일 “이번 인사검증에서 인사쪽이나 민정쪽에서 어떤 (잘못된) 대목을 지적하는지, 무엇을 잘못했다고 지적하는 잘 모르겠다”며 조 수석 교체 가능성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