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총선 차출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총선은 1년이나 남았는데 조 수석에 대한 여당의 러브콜이 거세다. 특히 PK에서 치러진 4.3 보궐선거 결과 지역 민심 악화돼 이대로라면 총선 필패를 우려감이 조 수석의 총선 출마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게다가 PK 대망론을 이끌던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 등 잇따른 악재로 잠룡급 인사가 절실한 PK로서 조국 수석만 한 인물이 없다는 판단도 한몫하고 있다. ‘리틀 문재인이라고 불리는 조 수석이 과연 운명처럼 정치를 시작해 대통령직에 오른 문 대통령의 뒤를 따를지 정치권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 경기 침체 잠룡 김경수 추락에 구심점 절실
- 사법개혁 맡긴 대통령의 의중 중요...출마는 아직...’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잇따른 부실 인사검증으로 야당발 사퇴론이 한동안 일었다. 그런데 여당에서는 총선 1년을 남겨두고 총선 차출론을 제기하면서 맞불을 놓고 있다. 조 수석은 최근 두 명의 장관 낙마와 헌법재판관 후보자와 남편 주식논란으로 사퇴위기에 처했다. 한국당은 연이은 인사 참사에 청와대앞에서 비상의총을 개최하고 청와대에 조 수석의 사퇴촉구 결의서를 전달했다.

그런데 야당의 조국책임론에 맞서 여당은 총선 차출론을 내세워 적극 방어에 나서고 있다. 단초는 부산시당 위원장인 전재수 의원이 제공했다. 전 의원은 411조 수석과 총선 출마를 직접 이야기해 보진 않았지만 영입 1순위라며 “5월 중순 쯤 인재영입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는 데 그때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 의원이 조국 차출론에 불을 댕긴 배경은 분명하다. 지난 4.3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PK 민심은 여당에게 내년 총선이 간단치 않음을 보여줬다. 작년에 치러진 지방선거 분위기만해도 PK에서 해볼만하다는 게 여당의 입장이었다. 부울경 단체장뿐만아니라 기초의원까지 민주당이 싹쓸이하다시피했기 때문이다.

전재수->홍영표-이해찬 책임론덮고 물타기?

전 의원에 이어 홍영표 원내대표도 조국 차출론을 거들고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416일 차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런 가능성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조 수석이 민정수석을 영원히 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했다. 반면 한국당의 조 수석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조 수석이 명확하게 책임이 있어야 물러나게 할 것 아니냐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가짜뉴스를 가지고 물러나라고 그러는데 인정하지 않는다고 두둔했다.

여당에 대한 PK 민심 악화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구속,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집권여당 책임론이 주 원인이란 분석이다. 이는 곧 정당 지지율과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 추락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총선을 치를 경우 총선필패라는 위기의식이 조국 차출론을 부추키고 있는 셈이다.

현재 부산은 18명의 국회의원중 6명이 민주당 국회의원이다. 경남의 경우 16곳 중 3곳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다. 하지만 이대로 PK 민심이 악화일로로 치닫는다면 여당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참패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역대 총선을 봐도 집권 중반기에 치러지는 선거는 정권 심판용으로 흘러 여당의 무덤이 되곤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민주당과 부산시당은 대중적 인지도가 높고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정권 실세인 조국 카드를 일찍 꺼내든 셈이다. 특히 조 수석의 경우 부산 출신으로 대통령과 동향이고 민정수석까지 지내면서 리틀 문재인으로 불릴 정도로 차기 대선 주자로 분류되는 상황이다. 한 마디로 민주당에서는 조국 수석을 PK 선거판에 간판 주자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실제로 PK 출신 당 인사는 조 수석이 출마하면 주변 지역구에서 3~4명은 당선 될 것이라며 “PK를 지키기위해서는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조 수석이 나와줘야 한다고 솔직하게 밝히고 있다.

문제는 조국 수석의 권력의지다. 이해찬 대표도 조국 차출론에 대해 권력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 수석은 평소에 정치를 할 의사도 능력도 없다고 밝혀왔다. 또한 민정수석을 맡을 당시 능력껏 해보고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공공연히 밝힌 상황이다. 이 대표는 416일 기자간담회장에서 조국 차출론에 대해 선거는 차출하고 그런 게 아니다본인이 정치적 의지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 수석의 차출론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출마가 현실화된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역구였던 부산 북구.강서구을 등이 거론되고 있다. 현재 지역구 의원은 한국당 재선의 김도읍 의원이다.

총선 출마위해 넘어야 할산 수두룩

조 수석이 권력의지가 생긴다고 해도 대통령의 의중도 중요하다. 조 수석이 민정수석에 임명된 주된 이유는 사법개혁 때문이다. 검경수사권 조정, 공직자범죄수사처 도입 등 사법개혁을 매듭짓지 않은 상황이다. 설상가상으로 부실 인사 검증에 따른 책임론 역시 비등한 상황에서 청와대를 나와 출마한다면 명분이 약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조 수석의 출마 결심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서도 조 수석이 출마를 한다면 명예롭게 청와대를 나가게 모양새를 만드는 게 최선이다. 그게 안 된다면 최소한 흠집 없이 나가야 지역구 주민들과 국민들이 반감을 갖지 않는다.

결국 조 수석의 총선 출마는 이낙연 총리의 지적처럼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얘기. 그런데 여당에서 조국 차출론을 군불을 때는 것은 야당의 지적처럼 인사 책임론을 덮기위한 물타기용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여당 입장에서는 한 명의 소중한 미래 잠룡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고 야당 입장에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에 이어 조국 수석까지 차기 대권 주자군을 흠집내야 정권 교체를 할 수 있다는 의도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