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남부, 신규 입주 물량 끊이지 않아… 전세금 비교적 저렴

자료제공 : 스피드뱅크(www.speedbank.co.kr)

최근 서울 도심권을 중심으로 뉴타운 이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다 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전세 물건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이처럼 전세 물건 구하기가 쉽지 않을 때는 입주를 앞두고 있는 신규 아파트로 눈을 돌리면 보다 수월하게 전셋집을 구할 수 있다.

현재 수도권 남부지역은 전세 물량이 풍부한 데다 신규 입주 물량이 끊이지 않고 있어 전세금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최근 매매시장에 침체가 지속되면서 입주예정자들이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못하거나 잔금 부담 등으로 전세를 놓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과천·용인·수원 일대는 지하철과 버스노선이 다양해 서울 출퇴근이 용이하다.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에 넓은 면적을 얻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또 명문 학군과 학원 등이 충분해 교육 측면에서도 서울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고, 산과 공원이 많아 주거환경 또한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다음은 스피드뱅크 전국민 전세찾기 서비스(http://rent.speedbank.co.kr)를 통해 구할 수 있는 수도권 남부지역 일대 주요 아파트이다.


과천시 원문동 래미안3단지

주공3단지의 재건축 아파트인 래미안3단지는 3143가구인 매머드급 단지이다. 8월 중 입주예정으로 85㎡과 109㎡면적이 2232가구로 최근 부족한 소형 면적 매물도 충분할 것으로 보여진다.

단지는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시외버스가 많아서 교통 환경은 최고 수준이다. 교육 시설로는 문원초, 청계초, 과천초, 문원중, 과천중, 과천고, 중앙고, 과천여고, 과천외고 등이 있다. 생활편의시설로는 현대미술관, 뉴코아, 서울프라자, 제일쇼핑이 있고, 환경편의시설로는 중앙공원, 서울대공원이 있다.


수원시 천천동 천천대우푸르지오

천천대우 푸르지오는 화서역에서 도보 10분, 성균관대역에서 도보 15분 거리로 더블 역세권 단지이다.

또한 수원역에서 멀지 않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도 편리한 편이다. 82.64㎡에서 181.81㎡으로 이뤄졌으며 33개 동 2571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생활편의시설로는 삼성홈플러스, 롯데마트(천천점), 하나로마트, 이마트(서수원점), 아주대학교병원, 동수원병원, 성빈센트병원 등이 있고, 교육시설로는 정천초등, 율현초등, 율현중, 대평중, 정천중, 대평고, 성균관대가 있다.


하남시 풍산동 에코타운

풍산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한 풍산 에코타운은 2008년 8월에 입주가 시작되고 총 1051가구(B5BL-365가구, C1BL-686가구)이다. 위치적으로 강동구와 가까워 대중교통, 자가용을 이용해 강동, 송파구 등으로 쉽게 출퇴근이 자유롭다.

주력 면적인 109.09㎡가 953가구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생활편의시설은 아직 부족한 편이지만 택지지구가 완성되면 보완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시설로는 신장초, 남한중, 신평중, 신장고가 있다.


화성시 석우동 예당롯데캐슬

2008년 8월에 입주를 시작하는 예당롯데캐슬은 총 1222가구의 대단지이다. 2기 신도시인 동탄지구에 위치해 있어 주거 환경과 생활편의 시설은 매우 편리한 편이다. 기흥나들목,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기가 편리하여 자가용을 이용한 서울출퇴근이 가능하다. 향후 영덕~양재간 광역도로 및 연계도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 초등학교가 신설예정이고 인근에 이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