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부동산

거시경제 침체, 거주요건 강화로 ‘똘똘한 한 채’로 갈아타려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한 아파트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단위 편의시설이 갖춰진 지역은 생활이 편리해 찾는 이들이 많아 거래가 빈번하고 환금성이 높다. 시장 하락기에는 주변단지보다 낙폭이 크지 않고 상승기 때는 값이 많이 오르는 특징이 있어 실수요자들에게는 인기가 높다.

과거에는 이런 대단위 편의시설을 갖춘 지역이 서울 종로나 반포 고속터미널 일대, 삼성동 코엑스 등 도심지역에 국한돼 왔지만 최근에는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은평뉴타운, 상암DMC, 뚝섬상업용지 등의 PF단지를 비롯해 최근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고 있는 파주 운정역세권을 비롯해 광교, 판교신도시 등 2기신도시 중심상업용지 개발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있다.

다음은 편의시설 수혜가 예상되는 분양아파트에 대한 소개다.


서울권

◆서울 용산구 신계동 대림산업=대림산업은 11월에 서울 용산구 신계동 신계재개발구역에서 재개발을 통해 총 867가구 중 262가구(81~186㎡)를 일반에 분양한다. 지하철6호선 효창공원역과 지하철1호선 용산역이 도보 10분 거리다. KTX용산역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용산역 주변의 용산전자상가, 랜드 시네마, CGV용산, 용문시장 등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풍부하다.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퍼스티지=삼성물산은 서초구 반포동에서 반포주공2단지를 재건축 해 2444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 중 426가구가 일반에 공급되며 주택 규모는 85~268㎡로 건설 예정이다. 주변에 한강시민공원, 반포천, 반포생활체육공원, 강남성모병원, 신세계백화점, 국립중앙도서관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과 공원들이 있다. 잠원초, 반포중, 세화중ㆍ고 가 단지와 바로 인접해 통학여건이 특히 우수하다. 지하철 3호선 및 7호선 환승역인 고속터미널역까지 도보 7~8분 거리이며, 2009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9호선 신반포역이 단지 앞에 바로 들어선다. 또 동작대교와 반포대교가 가까워 강북과의 이동이 편리한 편이다.

◆서초구 반포동 반포자이=GS건설은 반포주공아파트(반포3단지)를 재개발해 총 3410가구 중 559가구를 일반분양 중이다. 동작대교와 반포대교가 가까워 강북과의 이동이 편리하다. 주변에 한강시민공원, 현충원, 강남성모병원, 엘루체백화점, 반포생활체육공원, 국립중앙도서관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들이 있다. 계성초교, 반포중, 세화중ㆍ고교, 선반포중 등이 도보로 통학 가능하다. 지하철 7호선 반포역이 단지 앞에 있으며 지하철 9호선 원촌역도 (내년 상반기 개통) 단지 인근에 들어선다.


수도권

◆경기 광명시 광명역세권지구 광명역세권 휴먼시아=대한주택공사는 경기 광명시 광명역세권지구 Ab1, Ab B2블록에 ‘광명역세권 휴먼시아’ 1527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의 공급면적은 99, 112㎡로 구성된다. 광명역세권 지구는 상업과 업무 등이 결합된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이 지구는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등이 인접해 있다. 향후 강남순환도로가 개통(’13년)되면 강남 접근성이 우수해진다.

◆경기 성남시 판교신도시 대우ㆍ서해종합건설=대우건설과 서해종합건설이 11월쯤 A20-2블록에 125~201㎡주택형 규모로 948가구 아파트를 분양한다. 2008년 판교에서 분양하는 곳 중 가장 입지가 좋은 곳으로 평가 받는 지구다. 동판교에 자리한 신분당선 판교역을 도보로 이용가능하며 경부고속도로와 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 등 각종 도로망이 갖춰져 있다.

◆경기 용인시 광교신도시 용인지방공사=용인지방공사가 11월쯤 광교신도시 A28블록에 113㎡ 700여가구를 분양 예정이다. 단지 북측으로는 광교산이 있어 주거 쾌적성이 뛰어나다. 초?중?고등학교가 도보 통학권에 있다. 단지 바로 동측에 입지한 중심상업지구에 신분당선 연장선(2014년 예정)이 들어올 예정이어서 편의시설과 대중교통 이용이 뛰어나다. 또 용인~서울간 고속도로(2009년 예정)와 영동고속도로(동수원IC) 진입이 쉬운편이다.

◆경기 파주시 파주신도시 ‘파주신도시 삼부르네상스 A18-2’=삼부토건은 경기도 파주시 파주교하신도시 운정1지구 A18-2 에 724가구(79~171㎡)를 분양 중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 56번 국지도를 통해 서울로 진출입이 가능하다. 또 파주~상암동을 연결하는 제2자유로와 경의선 확장공사가 2008년 완공될 예정이다. 40%이자후불제 혜택이 주어진다.

◆인천 서구 청라지구 풍림산업=풍림산업은 11월쯤 인천 서구 청라지구 M3블록에 126~203㎡규모의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55층) 616가구를 일반에 분양할 예정이다. 사업지 북측으로 상업지역과 접해있으며 남측으로 경인고속도로가 가깝다. 청라지구는 경제자유구역으로써 국제금융, 업무 및 스포츠ㆍ해저단지 등이 조성된다. 외국 명문대학들도 유치할 계획으로 교육여건도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경제자유구역 중 서울과 가장 가까운 국제금융도시로 개발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