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알짜 아파트 하반기 대거 선보여


올해 서울 분양시장의 화두는 단연 재개발이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아 실수요자는 물론 단기 차익을 노린 투자자까지 몰리면서 연일 청약경쟁률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일 청약접수를 마친 ‘흑석뉴타운 동부센트레빌 Ⅰ’아파트는 강남권과 가장 가까운 뉴타운인데다 지하철 9호선 개통 수혜에 힘입어 1순위 평균 29대1로 청약 마감했다. 지난 5월 청약한 ‘래미안 신당2차’도 1순위에서 평균 9.59로 청약접수를 마친바 있다.

계약 후 전매 가능한 아파트 줄줄이 분양 나선다

서울 알짜 재개발단지가 인기를 끄는 요인으로는 높은 환금성과 가격 상승에 따른 기대감을 꼽을 수 있다.

요즘 분양한 재개발 아파트가 2007년 11월 말까지 관리처분인가 신청을 마쳐 분양가상한제를 적용 받지 않아 계약 즉시 전매가 가능해 실수요 겸 투자차익을 노린 수요층이 몰리고 있다.

또 재개발 특성상 노후 된 도심 주택촌을 헐고 새 아파트를 짓는 만큼 입지가 검증됐고 기반시설 재정비, 대단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지역의 신규택지 고갈로 대형건설사들이 재개발 수주에 적극 참여하면서 브랜드아파트 공급도 많은 편이어서 한동안 재개발아파트의 청약열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부동산1번지 스피드뱅크 (www.speedbank.co .kr)가 하반기 분양을 앞둔 계약 후 전매가 가능한 주요 재개발 아파트를 소개했다.


중구 신당7구역 대림산업

대림산업은 신당7구역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견본주택은 3일 개관했으며 8일에 1순위 접수가 시작됐다. 신당 7구역은 재개발 단지로 공급면적 84~178㎡ 로 총 895가구 중 216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2호선 신당역과 6호선 청구역이 약 200m정도 거리에 있는 역세권 아파트다. 흥인초등, 청구초등, 금호여중, 성동고 등의 학교가 단지 가까이 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 알맞다. 또 충무아트홀, 이마트(왕십리역점), 미소공원 등이 근거리에 있어 생활문화적으로 편리성을 갖췄다.


구로구 고척3구역 벽산건설

벽산건설은 8월쯤 서울 구로구 고척3구역을 재개발해 총 339가구를 지어 이 중 147가구를 일반 분양할 계획이다. 인근 영등포구치소가 천왕동 일대로 이전하면서 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계남공원, 신트리공원 등이 가까이 위치해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목동 11단지가 불과 400여m 떨어져있어 학원 등 교육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아울러 목동 현대백화점, 구로 애경백화점, 이대부속병원 등 쇼핑 및 의료시설도 풍부하다. 각각 1.5km, 1.1km 거리에 2호선 양천구청역, 1호선 개봉역이 있고, 서부간선도로가 가까워 차량 이용도 편리하다.


동작구 흑석6구역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동작구 흑석 6구역을(공급면적 81~175㎡) 재개발 해 총 767가구 중 179가구를 11월쯤 일반 분양한다. 흑석6구역은 한강과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기기 쉽다. 올림픽대로의 이용이 편리하며 동작대교를 통해 강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이달 말 개통 예정인 9호선 흑석역이 인근에 위치한다. 주변 편의시설로는 흑석시장, 중앙대학교 병원 등이 있고 교육 시설로는 흑석초, 은로초, 동양중, 중앙대부속중 등이 있다.


동작구 본동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동작구 본동 5구역을 재개발해 9월쯤 공급할 예정이다. 총 468가구 중 247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공급면적은 79~138㎡까지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이 도보 10분, 9호선 노들역(2009년 6월 개통예정)이 도보 3분 거리로 강남 접근성이 우수한 편이다. 올림픽대로, 한강대교가 인접해 차량 이용시 진출입이 수월하다. 단지 인근으로 본동초교, 영본초교, 동양중교가 도보 통학 가능하고 일부 고층에 한해 한강 조망권이 확보된다.


마포구 아현 대우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은 12월쯤 마포구 아현뉴타운 3구역에서 총 3063가구의 매머드급 아파트를 선보인다. 일반분양 분은 141가구다. 지하철5호선 애오개역이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아현뉴타운은 용산과 가까워 용산재개발의 수혜가 예상된다. 또 지하철을 이용해 광화문, 종로 등 도심지역으로 이동이 쉽고 남으로는 마포대교를 건너면 바로 여의도다.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를 이용해 서울 각지로 이동이 편리하다.


성동구 금호17구역 GS건설

GS건설은 성동구 금호17구역을 재개발해 8월쯤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497가구 중 31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단지 주변으로 대현산배수지공원, 음봉근린공원 등이 가까워 주거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홈플러스익스프레스(금호점)과 금남시장도 각각 도보 5분, 15분 거리로 이용이 편리하다.

지하철 5호선 신금호역이 도보 35분 거리의 역세권이며 동부간선도로, 강변북로 및 성수대교, 동호대교를 통해 강남,북 접근성이 뛰어나다. 교육시설로는 금호초교, 금호여중, 대경중 등이 있다.

[스피드뱅크 이미영 분양팀장, 조민이 연구원]
www.speedbank.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