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트라 제공]
[사진=코트라 제공]

뉴스블리치ㅣ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해외무역관 주재원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현지 교민사회에 확산되면서 사실규명과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3일 복수의 소식통들에 따르면 프랑스 주재원 등 일부 해외주재원들의 부적절한 사생활이 드러나 코트라 내부에서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직원들의 잦은 대외활동으로 구설수에 휘말렸던 코트라가 이번 논란으로 기강 해이에 대한 문제가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뒤늦게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선 코트라는 이에 대해 “아직 조사 중”이라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어 늑장대응 아니냐는 지적을 사고 있다.

프랑스 주재원인 A씨는 현지 직원과 불륜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에 따르면 A씨는 현지 경찰들에게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트라 관계자는 “A씨가 현재 조사 중에 있는 것은 맞다”며 “조사 이유는 개인적인 문제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불륜 문제가 불거진 것은 A씨뿐만이 아니다. 해외 교민 등 소식통에 따르면 베트남 주재원 B씨는 공기관 파견직 공무원과 불륜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나 교민사회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B씨에 대해서도 코트라가 자체적으로 조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코트라 관계자는 “B씨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자세한 내용은 개인사생활이기 때문에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6월 말 경 정도면 이번 사안에 대한 결과가 나올 것”고 덧붙였다.

앞서 코트라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복무기강에 대해 지적받은 바 있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부 산하 10개 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직원 외부강의 신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코트라 직원들은 지난 3년간 3083건의 대외활동을 통해 총 7억8000만원의 급여 외 수입을 올렸다.

심지어 코트라 한 직원은 한 언론사에서 인당 200만원에 모집하는 특정 동남아 국가 부동산 투자개발 시찰단의 강사로 활동하며 주기적으로 수입을 올리기도 했다.

송 의원은 “지나치게 잦은 대외활동은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복무기강 해이”라며 “공공기관 본연의 임무는 뒷전”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2018 공공기관장 워크숍’에 참석해 공공기관장들을 향해 고강도 혁신을 주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밝혀진 몇몇 공공기관의 비리에서 보듯 공공기관은 국민의 편이 아니었다”고 지적하며 “국민이 요구하는 혁신 목표는 분명하다. 모든 공적인 지위와 권한을 오직 국민을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고 강조했다.

일요서울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