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성무 창원시장 “시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

[일요서울ㅣ창원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최우수(SA)를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허성무 창원시장
허성무 창원시장

이번 공약실천계획 평가 기준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 게시된 공약실천계획서 상 5대 분야 32개 지표였다. 주요 분야별 배점 점수는 종합 내용(45점)과 각 공약 세부 내용(20점), 이행과정 주민참여와 소통•정보공개 등 민주성 및 투명성(20점) 등 이었다.

그 결과 창원시는 5개 평가항목의 합산 총점이 80점을 넘어 최고등급인 SA를 받았다. 이는 통합 이후 민선 5ㆍ6ㆍ7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공약평가 중 최고의 성과이다.

지난해 8월 새로운창원위원회가 발표한 민선7기 공약사업은 3대 균형발전 전략(△활력있는 마산, △역동하는 창원, △매력적인 진해)과 4대 도시발전 전략(△경쟁력 있는 활력도시, △매력적인 문화도시, △안전한 생활도시, △소통하는 사람중심 도시)이 더해진 총 74개 사업으로 개발사업 위주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살피는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의 미래 비전이 담겨 있다.

창원시는 민선7기 공약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지난 2월 창원시 시장공약관리지침을 제정하고 지난 4월 공약이행대책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실천력을 제고하고 있으며, 5월 중 시민공약평가단 위촉을 통해 시민과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성실하게 실천하기 위해 시민참여를 통한 추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창원시 미래비전과 시민중심 철학을 담은 민선7기 공약이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창원시 공직자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힘차게 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