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이배 의원실 제공>
<채이배 의원실 제공>

바른미래당 사법개혁특위 위원으로 교체 투입된 채이배 의원이 6시간 넘게 한국당 의원들에게 사실상 감금돼 있다 풀려났다.

채 의원은 오늘(25) 오후 2시경에 국회 의원회관 6층 사무실 창문 틈으로 얼굴을 내밀어 "오전 9시부터 한국당 의원들이 오셔서 밖으로 못 나가게 하고 있다""소파로 막아 문을 열 수가 없어 감금된 상태"라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채 의원은 그러면서 "사법개혁특위 관련한 법안을 지금 민주당과 논의 중인데 제가 참석해야 합의안이 도출돼 회의가 열릴 수 있다""경찰과 소방 당국에 감금을 풀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필요하다면 창문을 뜯어서라도 나가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한국당 의원들이 나가주셔야 하는데 그렇게 안 되고 있다. 한국당 의원 11명이 있다"고 밝혔다.

채 의원의 신고에 따라 앞서 오늘(25) 오후 110분쯤, 의원회관 채 의원 사무실로 영등포경찰서 소속 경찰관들이 출동했다.

여상규, 민경욱, 박성중 의원 등 한국당 의원 10여명은 여야 4당이 추진하는 선거제와 공수처법 등의 패스트트랙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오늘 오전 9시부터 채 의원실을 점거하다 6시간여 만인 오후 3시경 점거를 풀다.

이날 오전부터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김관영 바른미래 원내대표의 오신환 의원 사보임 요청에 반발해 채 의원의 의원실에서 점거 농성을 진행했다.

김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설치법의 패스트트랙 상정에 반대 의사를 표시해온 오신환 의원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에서 사임시키고 채 의원을 새로 보임시키려 하자 채 의원의 국회 특위 출석을 방해하기 위해 농성에 나선 것이다.

한국당은 채 의원의 사무실뿐만 아니라 국회 내 특위 회의가 열리는 회의장 세 곳에 대해서도 전날부터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한국당은 오 의원의 사보임에 대해 의원 본인이 사임 의사가 없는데다 국회법상 임시회 중 사보임은 불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이날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이 입원 상태에서 사보임 요청을 허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