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공사 제공]
[사진=SH공사 제공]

뉴스블리치ㅣ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 핵심 간부의 성추행 의혹 사건이 불거진 가운데 경찰이 이에 대해 조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경찰은 이번 SH공사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SH공사가 이 사건을 조직적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경찰 수사가 본격화 될 경우 김세용 공사 사장 등 최고 경영진까지 수사 선상에 오를 수 있어 경찰의 움직임이 더욱 주목된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지난 25일 “경찰이 SH공사 내 성추행 사건의 내용을 인지하고 조사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경찰은 이번 성추행 사건에 관한 전반적인 첩보를 입수해 담당 부서에 넘겼다. 그는 “경찰은 성추행 사건뿐만 아니라 성추행 사건을 SH공사가 추후에 어떻게 처리했는지에 대해서도 파악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성추행 사건은 지난 24일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상임위 회의서 거론되면서 수면위로 떠올랐다.

상임위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앞서 상임위 전날인 지난 23일 성추행 사건을 폭로한 투서가 시의원들 앞으로 왔다. 이 투서의 발신자는 ‘SH공사 여직원회’다.

또 상임위에 참석한 서울시 의원들에 따르면 이 사건은 지난 11~12일 충남 대천에서 열린 SH공사 노조 대의원 수련회에서 발생했다.

상임위 측이 입수한 내용을 살펴보면 지난 11일 밤 2차로 가진 호프집 술자리에서 SH공사 측의 대표격으로 참석한 인사노무처장 A씨가 여직원들 3명을 성추행했다. 여직원들이 싫은 기색을 내비치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지만, A씨는 성추행을 멈추지 않았다는 것이다.

A씨 성추행 사건은 발생 직후 SH공사 내부에서 빠르게 퍼져 김 사장과 이비오 감사에게도 보고가 됐지만 A씨에 대한 징계는 더뎠다는 평가다. 상임위에서 A씨에 대한 징계가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며 시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진 이유다.

상임위에서는 A씨가 김세용 사장의 핵심 참모라는 이유로 SH공사 경영진에서 봐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도 적지 않았다고 시의원들은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SH공사 관계자는 “A씨는 SH도시연구원으로 무보직 발령이 났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해 SH공사 고위급 인사파동의 핵심 실무자였다고 한다. 지난해 김 사장이 내부 인사혁신이라는 명목으로 약 30년 동안 SH공사에서 근무한 직원들을 전원 보직해임 인사 명령을 내렸다. 이 때 김 사장을 도와 대규모 해고를 실행한 이가 바로 A씨였다.

상임위에 참석한 한 시의원은 “당시 상임위가 성추행 사건 처리와 관련해 김세용 사장과 이비호 감사를 질타하는 분위기였던 것은 확실하다”며 “(많은 시의원들이) 사건에 대해 징계와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봤다”고 말했다.

직원들을 대변해야 할 노동위원장 B씨가 성추행 가해자 A씨와 피해자들과의 합의를 종용하는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돼 조직적 은폐 의혹 논란을 더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B씨는 피해자들에게 조용히 합의하라고 종용했고, A씨를 만나서는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라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A씨와 B씨가 사건 발생 후 독일로 연수를 떠난 것도 지적의 대상이었다. 이들이 독일로 떠난 지난 17일은 김 사장이 성추행 사건을 인지하고 피해자 의견을 청취한 다음날이었기 때문이다.

SH공사 관계자는 “A씨와 B씨의 독일 연수는 사건 발생 이전에 정해졌다”며 “해당 사건에 대한 조직적 은폐는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사건은 서울시 인권담당관실이 조사를 맡는다”고 덧붙였다.

일요서울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