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선거법 개정안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선거법 개정안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30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제 법안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했다.

정개특위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재적위원 18명 중 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8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 1명 정의당 1명 등 총 12명이 찬성표를 던져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요건인 상임위원회 재적위원 18명 중 5분의 3(11명) 이상 동의를 충족해 의결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이번 법안은 본회의 부의 등의 절차를 거쳐 최장 330일 후 본회의에 자동 상정될 예정이다.

당초 전날 오후 10시로 예정됐던 회의는 국회 본관 행안위 회의실 앞에서 드러눕는 등 회의를 격렬하게 막는 한국당 의원들에 의해 20분이 지난 오후 10시 50분쯤 개의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당초 공지된 회의 장소가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본청 445호)에서 정무위원회 회의실(본청 604호)로 바뀐 것을 뒤늦게 알고 거센 항의와 함께 회의장에 입장하기도 했다.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어떻게 선거제도를 이렇게 날치기하나“라며 ”뒷구멍으로 들어와 통과시키는가. 부끄러운 줄 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위원장은 “한국당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이렇게 폭력으로 법치를 유린할 수 있다는 생각은 오산이다”라고 비판했다.

개의 후에도 ‘날치기 선거제 개혁’이란 한국당과 ‘여야 5당 합의 정신을 위배한 건 한국당’이란 여야 4당 측 입장이 거세게 부딪혔다.

심상정 위원장은 자정을 넘긴 30일 오전 0시20분쯤 선거제 개혁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무기명 투표를 시작했다.

끝내 표결이 진행돼 패스트트랙 지정이 완료되자 한국당 측은 참담한 심경을 보였고 민주당과 정의당 측에선 환영의 뜻을 표했다. 회의장 밖에서 복도를 가득 메우며 대기하던 한국당 의원들은 “독재타도”를 외치며 크게 항의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