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길라잡이

강일지구 강일프라자 조감도 - 이대역 푸르지오시티 조감도 - 부천 쁘띠하임 조감도

DTI규제 부활 및 ‘3·22 주택거래 활성화 방안’ 발표 이후 거래세 인하 등 정책이 혼선을 겪으면서 아파트 시장이 위축되는 대신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반면 혜택이나 차별화된 전략으로 분양하는 상가,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은 투자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주변 상가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분양가를 인하하거나 서비스 공간을 제공하는 상가도 등장하고 있다. 무이자 및 수익률 보장 등 혜택을 주는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도 늘고 있다. 분위기가 좋을 때 잔여 물량을 소진하기 위해서다. 장경철 상가114 이사는 “최근 수익형 부동산은 시세차익 보다는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을 노려야 하며, 혜택보다는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지역인지 따져보고 임차인이 선호하는 입지인지도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 분양가 인하
상가 분양가를 할인해서 분양하는 상가들도 늘고 있다.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상가도 미분양 물량이 적지 않다. 아파트에 비해 상가는 홍보가 취약하다. 따라서 발품을 팔면 의외로 입지가 좋으면서 수익률이 좋은 알짜 상가들을 고를 수 있다.
특히 준공이 임박하거나 준공이 떨어지는 상가의 경우 분양가 할인은 물론 금융혜택 및 관리비, 인테리어 지원 등의 혜택도 준다. 분양가 할인 상가는 분양가와 임대가가 주변보다 저렴해 투자자나 임차인에게 선호되고 있다. 준공이 임박했거나 떨어진 상가가 많기 때문이 임차인이 확보된 경우도 많고 바로 임대수익 회수가 가능하다. 할인분양은 민간업체 뿐만 아니라 LH, SH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 등 공기업에서도 선호되고 있다.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자산 매각과 구조조정 차원에서다. 이들 업체들은 분양가 할인은 물론 심지어 잔금 납부기간 연장은 물론 국민주택기금 이율로 매월 분할납입도 해준다.
한벽디앤시가 시행중인 서울 강동구 강일지구내에 강일프라자가 1층 기준으로 3.3㎡당 기존 4190만 원에서 2900만 원으로 약 30% 파격분양 중이다. 학원 및 전문식당으로 임차인이 맞춰진 선임대 분양상가로 투자시 수익률은 8~9%가 가능해 안정적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1층 같은 경우엔 층고가 4.3m 이상의 여유로운 공간이 있어 소비자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며, 상업지역내에 유일하게 복층으로 이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 서비스 공간 제공
최근 서울 은평뉴타운에 근린상가가 처음으로 주차장 5부지에서 분양중이다. 지하1층~지하4층에는 230여 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차 전용공간이 마련된다. 상가 1~3층 매장은 1층 91%, 2~3층 83%의 전용률과 최고 6m 높이의 층고에 서비스 면적까지 제공되어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1층 일부 매장에는 7.2m², 2~3층 전 매장에는 29m²이상의 테라스를 무상 제공하며 3층은 최대 165㎡의 테라스 면적을 서비스로 제공한다. 2012년 2월 완공예정.


# 중도금 무이자 융자
대우건설에 시공해 분양중인 ‘이대역 푸르지오시티’는 청약당시 평균 13.7대1, 최고 28대1의 경쟁률을 기록해 분양이 마무리 되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해약분을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2층엔 상가를 들이고 3층부터는 오피스텔로 전용면적 기준 오피스텔 세대수는 △27~29㎡(계약면적 59~65㎡) 351실 △전용 47~50㎡(계약면적 105~111㎡) 11실이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1200만 원 선이다. 계약금은 10%이며 중도금 50%는 무이자 조건으로 대출 지원되어 초기 부담이 적다. 계약 후 곧바로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입주는 2013년 6월 예정이다.


# 복층식 설계
소형 주택 전문 건설 업체인 (주)예림디자인이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심곡동 383-8 외 3필지에 원룸형 도시형 생활주택 ‘쁘띠하임‘ 총 132세대를 분양한다. 부천역에서 도보로 3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이며, 36m²(구 11평형)~40m²(구 12평형)의 소형 주택으로 공급된다. 도시형 생활주택과는 다르게 복층식 주택으로 설계하여 직장인, 신혼 부부 등의 실수요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입주가 올 8월 말경에 예정된 ‘쁘띠하임‘은 도시형 생활주택이므로 청약 통장이 필요 없으며, 계약금은 20%이다.


#그 외 각종 혜택 제공
(주)이안 하우징은 인천 중심지역인 남동구 오피스텔 138실을 분양중이다. 싱글하우스는 풀옵션으로 샤워실 및 화장실 등이 완비되어 있고 침대, 인터넷 모니터겸 TV, 붙박이장, 드럼세탁기, 책상 등 시설물이 갖추어져 있다. 부대시설로는 충분한 휴게실, 휘티니스센타, 바비큐 파티장 옥상 하늘공원 등이 갖추어져 있고 공용부대시설 이외에도 비즈니스 접견실, 로비 라운지, 대회의실, 소회의실, OA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법무, 세무, 비서 업무 대행을 입주자 전원에게 무상으로 혜택을 부여하며 전세대 복층형 구조로 풀옵션 호텔식으로 꾸며진다. 2011년 5월 입주 예정.
동도건설이 분양중인 강서 동도센트리움은 원룸형 오피스텔 및 도시형 생활주택 412실로 구성된다. 지하 5층~지상 20층 1개 동 규모로 지상 2층에서 8층까지는 도시형 생활주택 138실, 지상9층부터 20층까지는 오피스텔 274실이 들어선다. 동도건설은 주택임대사업자 등 투자목적 수요층은 2실 이상을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 2실 이상 계약자를 대상으로 입주기간 연장과 임대료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계약자에게 적정 임대수익률을 확보해주기 위해 연 최대금액 120만원 한도 내에서 임대료를 지원해 준다. 2012년 하반기 준공 예정. <출처: 상가114>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