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차원 공간정보 구축사업을 통해 보다 진보된 3차원 공간정보(http://3dgis.seoul.go.kr) 서비스를 지난 5일부터 시민들에게 새롭게 선보였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첨단 장비를 이용한 고품질 항공촬영 영상 기반에 Real 3D 데이터를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시민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국토지리정보원으로부터 도심지역에 대한 Real 3D 데이터를 제공받아 3차원 시스템에 탑재했다. 이로서 서울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여 ㎢에 대해 보다 현실감 있는 고품질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녹색바람과 함께 에너지 절약과 시민 건강을 위해 자전거이용이 편리하도록 3차원 공간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자전거 도로에 진입할 수 있는 자전거 진출입, 대여소, 보관대에 대한 3차원 모델링과 함께 상세정보를 위치정보와 함께 서비스한다. 아울러 자전거도로에 대한 정보와 함께 종단 분석을 통하여 이동거리, 평균 경사도, 운동량 정보도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와 함께 3차원 시뮬레이션을 제공함으로서 미리 자전거도로에 대한 가상체험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시민의 휴식처인 공원정보와 운전자를 위한 주차장정보, 시민 생활에 밀접한 서울시의 환경정보, 서울의 시티투어와 도보관광을 3차원으로 서비스한다.

황종성 서울특별시 정보화기획단장은 “그동안 서울시는 매년 3차원 DB 확대구축과 콘텐츠 개발로 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하여 왔다”며 “앞으로도 시민 서비스 만족도 제고와 업무 효율성 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서울특별시청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