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특화 학생도서관 탄생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관장 노경자)은 30일 오후 2시 개관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은 총 4층 건물로, ▶1층,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2층, 일반자료실, 청소년존, 북카페 ▶3층, VR체험실, 청소년체험활동실, 강좌실 ▶4층, 시청각실 및 북카페 등 시민과 학생을 위한 독서 공간뿐만 아니라 평생 강좌 및 다양한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아울러,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대구2․28민주운동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도서관 앞마당에는 기증 받은 ‘2․28찬가 노래비 모형을 배치했고, 1층 로비 및 3층 청소년체험활동실 ‘배움터’에는 대구2․28민주운동과 관련된 역사적 자료를 전시해 민주시민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3층 VR체험실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중점 운영하고, 어린이자료실은 ‘아이윙 스트리밍북 플레이어’를 설치해 영상 매체를 이용한 재밌는 독서 자료를 제공한다.

특히,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은 대구시립도서관 중 유일하게 학교도서관지원과가 있어, 초․중․고등학교에 도서관 이용교육, 작가와의 만남, 그림책 원화전시 등 찾아가는 학교도서관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사서 미배치 153개교에는 담임사서제 운영, 현장 컨설팅, 독서 행사 및 융합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등을 집중 지원한다.

노경자 관장은 “책 읽는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만남과 소통이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써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개관식에서 학생과 시민이 함께하는 ‘별별 세계 가면 놀이’ 등 영․유아 및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과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드론코딩’, 장애인 체험프로그램 ‘마술과 영화로 소통하기’ 등도 운영했다.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이 학생 독서 교육과 민주 역사의식 교육의 거점도서관으로써,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