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스블리치] 이석채 전 KT 회장을 구속한 검찰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을 정조준하고 있다. 김 의원은 KT에 딸 부정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에 휘말려 사정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KT에 자녀나 지인 부정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 전 회장과 김 의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채용비리에 관여한 KT 내부인사로 수사가 좁혀져 있었다”며 “KT 정점에 있는 이석채 전 회장이 구속된 이후 부정채용 청탁자에 대한 수사로 확대되고 있다”고 지난 3일 말했다.

검찰은 KT가 부정채용 청탁자로부터 얻은 대가가 무엇인지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의원이 딸을 부정채용해준 대가로 KT에 어떤 특혜를 줬는지 파악 중에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의 2012년 환경노동위원회 증인 채택 무산과 김 의원 딸 부정채용과의 연관성을 의심하고 있다. 당시 김 의원은 환노위 여당 간사였다.

김 의원은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증인채택 무마를 빌미로 ‘거래’를 시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이 전 회장은 KT 회장 시절인 2012년 채용과정에서 부정채용을 지시한 혐의로 지난달 30일 구속됐다. 이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서유열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과 김상효 전 KT 인재경영실장(전무)도 채용비리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에 따르면 서 전 사장과 김 전 실장은 2012년 채용비리에 관여했다고 시인했다. 또 이들은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검찰이 2012년 KT의 채용과정에서 파악한 부정채용은 10건이다. 검찰은 부정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성시철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 정영태 전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김종선 전 KT DS 사장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