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여의도 정가에 때아닌 ‘정세균 총리론’, ‘손학규 총리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낙연 총리가 9월 정기국회 전 직을 퇴임할 것이라는 전망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종로출마설이 힘받는 상태다. 이 총리뿐 만아니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종로 출마설에 휩싸인 상황이다. 종로 출마를 염두에 둔 거물급 여권 인사들이 출마 의지가 강한 정 의장을 ‘총리’로 보내기위한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시각이다. 또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막후 역할을 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하마평에 올랐다. 여기에 더해 김진표, 김부겸 의원까지, ‘포스트 이낙연’을 둘러싼 소문의 진위를 따져봤다.

뉴시스
뉴시스

- 임종석·이낙연 ‘종로출마설’ 두고 사전작업’?
- 선거법·검경수사권 최대 공신 손학규 총리론… 시기상조


대한민국 정치1번지 종로는 21대 총선의 최대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종로를 지역구로 가졌던 인사들 중 3명(윤보선, 노무현, 이명박)이 대통령에 당선됐고 총선 때마다 거물급 인사들의 격전지였다. 현재 지역구 주인은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의원이다. 19대에 이어 20대까지 연이어 당선됐다.

여의도에서는 관례상 국회의장을 지낸 인사가 총선 출마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무주공산’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여당에서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이낙연 총리, 김민석 전 민주연구원장 등이 하마평에 올라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총선 출마 의지를 밝히고 종로 출마 관측이 나오면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정세균 총리론’  누가 흘렸나 보니…

당초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정 의장과 친분이 남다르고 차세대 주자로서 유력하게 거론됐다. 최근까지만 해도 종로구 부암동에 집을 알아본다는 소문까지 더해 신빙성을 높였다. 그러나 황 대표의 종로 출마설이 그럴듯하게 돌면서 범진보진영 차기 대선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이낙연 총리가 힘을 받고 있다. 범보수 진영에서 1위를 달리는 황 대표에 맞설 인물로 적합하다는 게 당내외 시각이다.

문제는 정세균 의원의 거취다. 여당에서는 국회의장을 지낸 인사가 총선에 나선 전례가 없다는 점을 정 의원이 3번째 도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하지만 정 의원은 언론을 통해 “전직 국회의장이라고 해서 불출마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며 “구민의 의견을 들어보고 당과도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사실상 출마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종로에서 조직과 신망이 두터운 정 의원과 경선 대결을 꺼려하는 종로 출마자들이 정 의원에게 불출마 명분을 주기 위해 ‘정세균 총리론’을 흘리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우세한 상황이다. 정세균 의원실 역시 ‘차기 총리’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소문을 듣고 있다”면서도 “정 의장님은 총리 제안을 받아도 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총리보다는 종로 지역에 3선에 도전해 차기를 노려보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특히 이낙연 총리와 지역과 직을 바꾸는 듯한 모양새에 대해 음모론적 시각도 나오고 있다. 정세균-이낙연 총리 ‘빅딜’은 결국 두 인사 모두에게 정치적으로 오점을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군가 생채기를 내기 위해 고의로 소문을 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한편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설이 돌면서 이낙연 총리가 종로에 대한 출마 의지가 강해지자 최근 종로로 이사하려 했던 임종석 전 실장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동작을 지역구에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세균 총리론’과 동시에 여의도에는 손학규 총리론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 대표의 총리론은 최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사법개혁중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태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손 대표를 차기 총리로 기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손 대표는 선거제와 검경수사권 패스트트랙 지정으로 당내 한국당 출신 의원들과 안철수계 인사로부터 ‘퇴진’압박을 받고 있으면서도 두 차례 자당 의원 사보임을 통해 선거제와 검경수사권을 신속처리안건으로 만든 것이 일등공신으로 인정받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손학규 총리론은 현재로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올해 초 대폭적인 개각이 있을 당시 ‘박지원 총리론’이 일었던 것과 같은 맥락에서 거론되고 있다는 시각이다. 당시 박 의원은 ‘친여성향 통합형’ 인사로 향후 총선을 앞두고 소연정 차원에서 총리로 기용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당시 박 의원은 총리 기용설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을 내놓았고 이뤄지지도 않았다. 대신 자유한국당 출신 정두언 전 의원이 ‘주중대사로 제안을 받았다’는 소문이 돌기는 했다. 마찬가지로 손 대표의 총리 기용설 역시 내년 총선 전후로 소수당에게 유리한 선거제가 국회를 통과해 다당제가 된다면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협치’를 내세워 손학규 총리론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은 여당내에서 존재하고 있다.

또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역시 원내교섭단체가 구성된다면 문 정부는 ‘박지원 총리론’, ‘심상정 노동부 장관론’, ‘유승민 기획재정부 장관론’을 통해 야당과 합당은 하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대연정 실험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총선전 총리 기용에 있어 실제로 가장 근접한 총리 후보로는 여권에서는 김진표 의원을 우선적으로 꼽고 있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이 주장하는 ‘성과 내는 청와대’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함께 경제 전문가다. 재정경제부에서 잔뼈가 굵고 경제부총리와 교육부총리를 역임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2011년 원내대표 시절 노 비서실장은 원내수석부대표로 여야 간 협상 최일선에서 손발을 맞춰본 경험도 있다.  

정세균·손학규·김부겸… ‘아직은...’

그나마 김진표? 아울러 김부겸 전 안전행정부 장관 역시 차기 총리로 거론되고 있다. 김 의원의 경우 내년 총선에서 보수의 심장인 대구에서 생환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변수로 떠올랐다. 만약 김 의원이 대구에서 당선될 경우 차기 대권주자로 직행할 가능성이 높다.

의미있는 득표를 했지만 아깝게 고배를 마실 경우 총리로 기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바야흐로 이낙연 총리의 거취가 결정되는 대로 차기 총리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지만 현재로선 정세균, 김부겸, 손학규 총리 기용설은 실현 가능성이 낮은 셈이다. 그나마 김진표 의원이 가장 ‘포스트 이낙연’에 근접한 인사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