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오전 동해 방향으로 최대 비행거리 200㎞의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 [뉴시스]
지난 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오전 동해 방향으로 최대 비행거리 200㎞의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의 타격 훈련을 참관해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5일 “김정은 동지께서 5월 4일 조선 동해 해상에서 진행된 전연(전방) 및 동부전선 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훈련은 전연 및 동부전선 방어부대들의 대구경 장거리방사포, 전술유도무기 운영 능력과 화력 임무 수행 정확성, 무장 장비들의 전투적 성능을 판정 검열하고 전군을 명사수, 명포수 운동에로 더욱 힘 있게 불러일으키며 경상적인 전투 동원 준비를 빈틈없이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예고 없이 진행된 이번 화력 타격 훈련이 성공적으로 진행된 데 대해 높이 평가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훈련이 끝난 뒤 “전체 인민군 장병들의 강력한 힘에 의해서만 진정한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고 담보된다는 철리를 명심”하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4일 오전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으며 발사체는 동해상까지 약 70km에서 200km까지 비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