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정부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에 대한 금융지원을 언급해 이목이 쏠린다. 

5일 현대상선이 금융감독원에 낸 2018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부채비율은 296.4%로 300%에 가깝다.

전년 301.6%에서 5%포인트 하락했지만 여전히 재무위험 상태에 직면했다. 통상 기업의 부채비율이 200%를 넘어서면 위험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정부도 부채비율 200% 초과 기업엔 외부감사인을 지정해 관리한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말 경영 실사 보고서에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2022년까지 현대상선의 자금 부족은 최대 6조3723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진해운에 이어 현대상선까지 파산할 경우 원양 국적선사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점을 우려해 지난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고, 이를 토대로 경영실사를 거쳐 일단 영구채 발행을 포함한 1조원 규모의 지원을 결정했다.

뉴시스는 해양진흥공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산업은행과  선박금융 규모를 조율하고 있다"며 "이르면 이달 안으로 민간과 공적기관의 비중이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산은 관계자는 "채권단의 지원은 회사가 진행했던 실사 결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회사 자체적인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현 단계에서 구체적인 자금 지원 규모를 논하기는 이르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