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유승민, 지상욱, 유의동, 이혜훈 의원이 지난달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끝내고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유승민, 지상욱, 유의동, 이혜훈 의원이 지난달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끝내고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바른미래당 의원 15명이 7일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냈다. 유승민·안철수계 의원들이 손을 잡은 가운데 이들은 김관영 원내대표 사퇴 및 조기 원내대표 경선을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유의동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30분쯤 바른미래당 원내행정실에 의총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유의동 의원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패스트트랙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많은 문제점, 원내에 지적된 문제점 등을 치유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의총소집을 요구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 요구에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의 거취가 포함됐는지를 묻자 “의총이란 것이 원내 관련 일이니 그렇게 이해해 달라”고 전했다.

의총소집 요구서에는 바른정당계 8명(유승민·정병국·이혜훈·하태경·유의동·오신환·정운천·지상욱)과 국민의당계 7명(이태규·김중로·권은희·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 총 15명이 동참했다.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의총 소집 요구가 있으면 원내대표는 48시간 내에 의총을 개최해야 한다.

이에 앞서 권은희 의원은 김삼화·김수민·신용현 의원과 함께 당 소속 의원 15명이 서명한 긴급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들고 김관영 원내대표를 찾아 조기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안철수계로 불린다.

권은희 의원은 지난 6일 페이스북에 “원내지도부로서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비롯된 바른미래당 의원들 사이 불신과 분열 양상을 그대로 놓아두어선 안 된다는 책임감에 김관영 원내대표를 여러 번 만나 사퇴 결단을 이야기했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