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과 후각(2)

 

희노애락의 감정을 조절하고 두통이나 기침, 배앓이와 같은 가벼운 증상을 완화시키는 아로마 요법은 일상생활에서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온 대체의학의 한 분야다. 향수나 화장품 대용으로 이용돼 오면서 아름다움을 가꾸는 미용 분야에서도 각광을 받아온것이 사실이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켜 주기도 하는 아로마는 주위 환경 개선에도 꾸준한 도움을 준다. 이번 호는 향과 후각의 두 번째 시간이다.

냄새와 성 반응 

냄새에 대한 성 반응에 관하여 알아보자. 포유류에 있어서 암컷의 질에서 나는 냄새는 강력한 최음제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수컷의 냄새 역시 암컷의 성적인 사이클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생리 중에 여성의 질에서 분비되는 냄새는 곰을 유혹하기도 한다. 외국에서는 숲으로 캠핑 갔을 때 곰의 습격을 받지 않으려면 이런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에 든 향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의 냄새를 원초적이고 불쾌한 것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그러나 200년 전까지만 해도 이런 자연적인 냄새가 우리 인간들에게 즐거운 냄새로 인식된 시절이 있었다.
예를 들면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에 여성은 애인에게 사랑의 사과를 선물로 주었는데 사랑의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그녀의 겨드랑이에 넣어서 땀이 촉촉하게 배게한 것이었다. 또한 어떤 폐쇄된 장소에서 일정한 기간  여성을 같이 모여서 살게 하면 생리 주기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이것은 바로 페로몬의 영향 때문이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각자가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페로몬이란 우리가 의식적으로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그런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자연 흥분제인 것이다. 또 한 가지 재미 있는 사실은 냄새를 맡는 데 지장이 있는 질병인 무취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심각한 성기능 장애에 시달린다는 통계 자료가 있다. 한편 성기능 장애에 있어서 애인의 냄새는 흥분제로 인지되기도 한다.

어머니와 아기 냄새 

이번에는 어머니와 아기 냄새에 관하여 알아보자. 어머니와 아기 사이에는 냄새로 연결된 강력한 끈이 있다.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처음 몇 시간 동안 어머니를 냄새로 인식한다고  한다. 이러한 끈은 상당히 강렬한 것이다. 어머니가 여러 가지 냄새를 바꿔서 쓴다든가 향수를 여러가지 쓰면 아기는 냄새를 맡는 데 혼동을 일으켜 차후에 후각 장애가 올 수도 있다. 대략 아기는  열흘 정도 걸려 어머니 젖가슴으로 부터의 냄새를 완전히 감별해 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어머니와 아기 사이에 가까운 접촉은 어머니와 아기 냄새를 서로 비슷하게 만든다고 한다. 남성이 성장하여 배우자를 택할 때는 어려서 어머니로부터 맡았던 냄새와 비슷한 냄새를 풍기는 여성을 택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향과 문화 

이번에는 향의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향의 문화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연구가 없고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나 어쨌든 우리의 상상으로 볼 때 음식을 먹음으로써 그것이 각각의 개체에 대해서 냄새를 일으킨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래서 민족마다 먹는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그 사람의 냄새에 관한 취향도 다를 것이다. 
또한 계속적으로 같은 냄새에 익숙할수록 그 냄새를 맡는 기능은 점점 무감각해질 것이다. 예를 들면 채식을 주로 하는 민족은 고기를 주로 먹는 민족에게 나는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할 것이고 또 고기를 먹는 민족은 채식을 주로 먹는 민족에게 나는 냄새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냄새는 또한 사회적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몇 가지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다. 
영국의 마이클 커스트미스라는 사람과 데이비드 부스라는 사람이 주로 연구를 하였는데 우리가 냄새에 대해서 좋고 나쁘게 느끼는 것은 어릴 때 주변의 사회적 관습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배설물에 대해서 불쾌하게 느끼는 것은 어려서부터 우리 사회에서 배설물에 대해 나쁘게 인식을 받아 온 주변의 영향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 사회적인 영향 이외에 개인의 어렸을 때의 개인적 경험이 그런 결정을 하는 인자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려서   독특한 냄새를 풍기는 사람한테 나쁜 인상을 받았다면 그 냄새에 대해서 평생을 나쁘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