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대변인 박주현 의원 <뉴시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민주평화당이 오는 9일 의원총회를 열고 차기 원내대표를 확정짓기로 합의했다. 평화당 싱크탱크인 민주평화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는 천정배 의원이 거론된 것으로 확인됐다.

평화당은 7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차기 원내대표 선출 방식 등에 대한 회의를 진행했다.

최경환 원내대변인은 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 임기가 마무리됐다. 회의 결과 (차기 원내대표를) 합의 추대하기로 하고 오는 9일 오전 10시 의원총회를 열어 누구로 추대할 지 최종 결정키로 했다”며 “의견이 대충 모아지긴 했는데 오늘과 내일 의견을 더 모아서 선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당초 평화당 원내대표선거관리위원회가 내놓은 계획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후보자 등록을 받고 그 사이 특정인으로 합의 추대되면 후보자들이 등록을 취소하는 방식이었다.

그간 거론됐던 후보자로는 조배숙·천정배·황주홍·유성엽·장병완 의원 등이었는데 이날 회의에서 조배숙·황주홍 의원이 ‘천정배 의원으로 합의 추대되면 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조배숙·황주홍 의원 두 분이 천정배 의원이 (차기 원내대표로) 합의 추대되면 본인들은 후보자 등록을 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며 “황주홍 의원이 당내 전남 의원들과 모임을 했는데 그 자리에서 천정배 의원으로 추대하기로 합의됐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일부 의원들이 의견을 정확히 밝히면 절차가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원내대표 선출 관련 의원총회는 오전 9시50분쯤부터 시작됐다. 회의는 30분정도 비공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