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병원도 브랜드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선호가 높아지면서 눈길을 끄는 것이 네트워크형 병원이다. 네트워크 형태의 병원은 의료시장 개방을 앞둔 국내 병원시장에 경쟁력 확보 방안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네트워크 병원이란 일종의 프랜차이즈형 병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전국의 의료 네트워크는 약 200여개에 달하고 소속된 병의원(가맹점)의 수만도 이미 2000여개를 넘어 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병원이 증가하는 이유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브랜드의 통일성으로 인해 의료서비스 공급자는 보다 나은 이미지 경쟁력과 인지도를 갖추게 되고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고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네트워크 병원은 단독 개원에 비해서 공동구매로 인한 구매단가의 절감, 공동홍보를 통한 마케팅 비용 절감 및 인지도 상
승, 치료기술 및 고객관리 노하우의 공유로 인한 고객만족도의 상승, 장비의 공유를 통한 자원절감 등의 장점을 갖췄다.

모아치과, 예치과 등이 이러한 네트워크 병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그 활동이 왕성해지고 있는 의료 생협도 네트워크 병원이 늘고 있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의료 생협이란 의료생활협동조합으로 의료 생협은 의료와 건강에 관련한 문제를 조합원들이 개선하고 해결해나가고자 만들어졌다.

의료 생협은 지역주민이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의료인과 함께 협동하여 직접 의료기관을 개설하고 운영하고 이용한다.

이런 생협들도 네트워크 병원을 설립하는 경우가 많다. 네트워크 병원 성공에는 이유 있다.

공동 상호와 동일 시스템을 공유하므로 다른 지역의 동일한 네트워크 병원을 이용하게 될 때 진료의 연속성이 보장되고, 브랜드가 주는 신뢰감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의사의 이름을 보고 진료를 받으러 다녔지만, 최근에는 병원의료 소비에 있어서도 브랜드를 선호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