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는 8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로라 전 미국 로스엔젤레스 한인회장을 비롯한 이사진 12명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교류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국제교류 및 글로벌 도시 브랜드 홍보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시와 LA한인회는 경제, 문화, 예술, 청소년,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제교류에 힘쓰기로 했다.

특히 LA한인회는 전주시의 글로벌 도시브랜드를 확대하기 위해 미국 내 전주를 소개하고,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에게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의 문화를 홍보하는 등 전주 알리기에 앞장서기로 약속했다.

이와 관련, 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도시인 전주시 글로벌 도시브랜드 홍보를 위해 전주로 이전한 농촌진흥청과 국립무형유산원 등 국가기관의 다양한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해 국가대표 여행지인 전주한옥마을 등 다양한 관광소재를 홍보하는 등 다양한 해외홍보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주한대사 등 국내외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전주 관광 홍보를 위한 해설투어와 통역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전주를 방문하는 외교사절과 기업인 등을 상대로도 맞춤형 홍보마케팅 및 건강관리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동시에, 외국어 SNS와 전주시 공식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해서도 전주를 전 세계에 소개하고 있다.

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한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자 미국문화의 중심도시라 할 수 있는 LA의 한인회와 네트워크 등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전주시의 글로벌 브랜드가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64년 설립된 LA한인회는 인근도시를 포함 약 66만명의 한인을 대표하는 단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