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장자연 씨 [뉴시스]
고 장자연 씨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에 대한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산하 진상조사단의 조사가 13개월 끝에 마무리된다. 조사단이 과거사위에 재수사 권고를 보고할지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조사단은 오는 13일 과거사위에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 관련 최종 보고를 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이 사건이 사전조사 대상 사건으로 선정돼 조사가 진행된 지 약 13개월 만이다.

조사단은 과거사위에 그간 진행해 온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 관련 조사 내용을 최종적으로 설명한 뒤 수사권고 여부도 보고할 전망이다. 과거사위는 조사단의 보고 내용을 검토한 뒤 이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장자연 리스트 사건이란 배우 고(故) 장자연 씨가 지난 2009년 유력 인사들의 술자리 접대를 강요받은 내용을 폭로하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불거진 의혹이다. 이후 장 씨가 성 접대 요구, 욕설 및 구타 등을 당해왔다는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가 드러나면서 수사가 진행됐다.

당시 리스트에는 재벌 그룹의 총수, 방송사 프로듀서, 언론사 경영진 등의 이름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수사기관의 조사에도 장 씨 소속사 대표 김모씨만이 처벌받았을 뿐 유력 인사들에게는 무혐의 처분이 내려져 진상 은폐 의혹이 제기됐다.

조사단은 먼저 공소시효가 임박한 강제추행 혐의를 집중적으로 검토한 뒤 금융계 인사이자 전직 기자인 A씨에 대한 재수사 권고를 보고했고, 과거사위는 이를 받아들였다. A씨는 검찰 수사를 거쳐 불구속 기소됐고,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조사단은 또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고, 이 사건을 직접 목격한 것으로 알려진 '핵심 증인' 윤지오 씨도 수차례 불러 조사했다. 과거 수사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던 배우 이미숙 씨도 조사단에 자진 출석해 조사에 응했다.

그러나 조사단의 행보는 순탄치만은 않았다. 조사단 내부에서는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 관련 수사 권고 요청 여부를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 일부는 장 씨 사건에 대해 성폭력 혐의로 수사를 권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일부에서는 핵심 증인이라 평가받는 윤 씨가 의혹을 제기하니 기록을 세심히 봐야 할 뿐 혐의가 인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윤 씨에 대한 진술 신빙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조사단은 이 같은 내용을 종합해 과거사위에 최종 보고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