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상가투자 다이제스트

2008년 상가투자의 유망 지역으로는 단연 뉴타운 내 상가와 뉴타운 수요를 유입시킬 수 있는 뉴타운 인접 상가들 들 수 있다.

상대적 낙후지역의 가치재평가와 도심재생 사업지역을 중심으로 한 뉴타운 상권이 유망투자처였던 것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 뉴타운 상가의 투자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새로운 정권의 정책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명박 당선자가 서울시장 재임시절부터 뉴타운과 재정비촉진지구 등 도심재개발에 적극적이었음을 감안할 때 정부차원의 행정적 지원강화를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뉴타운 상가는 신규택지지구 개발보다 노후화 된 구도심을 새롭게 조성하는데 힘을 쏟겠다는 뜻을 비춘 MB 정책기조와도 부합할 뿐 아니라 경기권 택지지구보다 상권형성이 빠르다는 장점도 갖췄다.

또 구도심 활성화 방안으로 용적률을 완화해 준다거나 기반시설부담제가 사라지는 것도 뉴타운과 인접해 뉴타운 수요를 유입시킬 수 있는 상가의 강점
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20일 주택과 상가 등을 신·증축할 때 개발행위자에게 부과되는 현행 기반시설부담금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대신 '기반시설부담구역제'를 도입해 대규모 개발지역에 대해서만 기반시설부담비용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구(舊)시가지의 상가나 업무용 빌딩, 공장 등은 기반시설부담비용 부과대상에서도 제외된다. 물론 뉴타운지역은 기반시설부담금제의 적용대상이 될 수 있으나 인접지역은 그로 인한 후광효과를 상당 수준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정책적인 지원이 보다 구체화 현실화 되어 뉴타운 사업이 활성화되면 이를 중심으로 한 뉴타운 내 상가뿐 아니라 인접 상가들의 가치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미현 상가뉴스레이다 선임연구원은 “상대적 저평가되었던 강북지역을 중심으로 한 뉴타운 지역중심이나 과거 지역상권을 담당했던 재래시장재건축 사업등지의 상가가 새 정부의 정책에 부합해 2008년 한해 유망 투자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