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대처해야 성공한다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피부천사의 진주펄마사지 · 새로운 메뉴와 보강된 서비스로 무장한 BTB플러스 · 초등학생들의 생일파티 장소로 각광받고 있는 치어스. 특히 가족 손님에게 인기가 많다.

경기는 가라앉고 물가는 급등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9일 우리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져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우리 경제가 내수를 중심으로 완만한 경기둔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물가가 급등한다는 것. 경기 후퇴로 소득은 줄고 물가가 급등하자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 생활비 등에 보태는 사라이 늘고 있다. 또한 소비심리도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유가상승-> 인플레이션+경기침체->소비심리 악화->소비부진->경기침체->소비심리 냉각’의 악순환이 진행되고 있다.이에 정부도 경제정책의 중심을 ‘성장우선’에서 ‘물가안정’으로 옮겨 놓고 있다. 프랜차이즈협회 50여 회원사들은 포장재 줄이기 운동에 동참해, eco-friendly를 실행하면서 단가까지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실천 중이다.

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 o.kr) 이상헌 소장은 “5월에 기름값과 물가가 많이 오른 것이 소비자들 심리를 크게 위축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지속적으로 메뉴와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업체들의 발전적인 행보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서비스 업그레이드 타깃고객 확장, 메뉴리뉴얼

많은 외식업들이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불경기 중에도, 고객몰이 중인 업체들이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비어걸 맥주전문점으로 널리 알려진 BTB(www.bet terthanbeer.co.kr)는 최근 강남역에 메뉴를 보강하고 서비스를 한층 개선한 맥주전문점 BTB플러스를 오픈했다.
기존 BTB가 생기발랄한 비어걸과 이벤트로 인해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어 흥미를 주는 곳이었다면 BTB플러스는 여기에다 젊고 건장한 비어보이를 추가함으로써 남성위주의 고객에서 여성 고객까지 흡수하는 컨셉으로 일대 변신을 꾀했다.
BTB를 운영하고 있는 피엔제이에프씨는 그동안 BTB의 비어걸을 통한 서비스 전략은 고객층의 집객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새로운 고객층 확보를 위해 비어보이를 탄생시킨 것.
이에 따라 새로 런칭한 BTB플러스는 실내분위기를 더욱 밝고 화사하게 하고, 동시에 메뉴를 대폭 보강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였다.
우선 실내공간을 흰색과 회색으로 마감하고 검정색과 붉은색의 소파를 배치해 단조로움을 피했다. 나뭇가지 모양의 형상물을 설치해 옆테이블과 공간을 분리시켜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있다.
또한 비어보이라는 개념의 남성 서비스맨을 두어 여성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피엔제이에프씨에 따르면 BTB의 경우 고객의 성비가 남자가 80% 이상을 차지했지만 BTB플러스는 비어보이의 등장으로 여성고객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고 한다.
실제로 BTB플러스의 고객은 여성고객이 전체의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호텔 수준의 안주는 식사까지 겸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돼 가격대비 만족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실재 식사와 주류를 한 자리에서 해결하는 회식문화가 정착되가면서, BTB플러스를 찾는 고객의 빈도수도 높아가고 있다.
그래서 피엔제이에프씨는 메뉴의 특화를 위해 메뉴개발 팀장을 BTB플러스에 상주시키면서 고객들의 반응을 꼼꼼히 체크하고 개선사항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기도 하다.
BTB플러스는 일반 맥주 전문점에서 맥주 급속 냉각기를 이용하여 상온에서 보관하고 있는 생맥주통을 바로 연결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맥주 저장고에서 맥주가 가장 맛있는 온도인 4.5℃로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4.5℃로 유지된 맥주를 다시 맥주 냉장고 안에서 맥주 냉각라인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맥주가 상온에 노출 되는 시간을 최소화했다. 이는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맥주를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BTB플러스의 운영 전략이다. 02-574-3540

직원관리로 경쟁력 쑥쑥

피부관리전문점 ‘피부천사(ww w.skinangels.co.kr)’ 거품 가격을 과감히 빼고 품질개선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본사에서 고객정보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가 하면 시즌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 가맹점을 지원한다.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지속적인 상품개발도 빼놓을 수 없다. 제품의 품질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통해 곧바로 확인되는 만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피부관리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고객관리 프로그램도 일찌감치 도입했다.
고객들에게 회원카드를 발급, 서비스 이용 시 이용금액의 3%를 적립해주고, 패키지 상품을 구입하거나 장기 이용 고객에게는 1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피부관리 전문점은 일대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받는 지극히 관계중심적인 서비스이다. 또 정성을 드려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피부관리사의 몸과 마음이 지치고 피곤해지기 쉽다. 때문에 그 서비스를 담당하는 피부관리사의 서비스 성실도와 건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부천사는 피부관리사의 서비스 질이 곧 업체의 경쟁력인 것을 알아 피부관리사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우선, 가맹점주들로 하여금 직원 인센티브제도를 철저히 지키도록 하고 있다. 일정 금액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면 순이익의 5%를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로 지급할 것을 가맹계약서에 명시하고 있다.
또 매달 피부미인천사(고객), 미소천사(피부관리사), 친절천사(가맹점주)를 선발, 본사 차원에서 시상하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고객에게는 무료로 피부관리 제품을 주고, 피부관리사와 가맹점주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한다.

이에 대해 장동원 대표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야 고객들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이는 곧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02-3667-1476


발상전환 다양한 고객 확보

치어스(www.cheerskorea.com)는 가족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패밀리레스토랑 형태의 신개념 웰빙 비어레스토랑을 지향하고 있다.
가족을 주요 목표고객으로 삼은 치어스는 10대에서 50,6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이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메뉴 인테리어 등을 구성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치킨을, 어른들은 시원한 맥주와 안주를 즐길 수 있다. 가족단위의 모임을 비롯해 초등학생들의 생일파티, 주부들의 계모임 장소로도 자주 이용된다.

향후 음주문화는 주5일제 근무와 이웃, 가족중심주의의 영향으로 그 무게중심이 옮겨갈 것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간파, 이에 부합된 건전한 환경과 서비스가 결합되면 반드시 성공 할 것이라 확신했다. 그래서 치어스는 주거지역 위주고 가맹점을 오픈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웰빙형 비어레스토랑 오픈한 치어스 비산점에는 단골손님들이 유난히 많다. 4천여 세대의 아파트 단지 근처에 위치하다 보니 어른은 물론이고 아이들에게까지 소문난 집이 됐다.

“치어스는 가족 손님들이 많이 옵니다. 부부들이 아이들 손을 잡고 와서 가족대화의 공간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는 장소라고 생각 합니다”라고 말하는 이정현사장은 아이들의 생일 파티에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아이들 생일파티를 핑계 삼아 엄마들이 더 좋아한다는 것.

이 사장은 “사실 아이들의 생일파티라기보다는 엄마들의 생일 파티이기도 하죠. 아이들은 한쪽에서 치어스 슬림피자나 치킨나쵸, 치킨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시켜놓고 음료수에 생일파티를 하고 그 옆 테이블에는 엄마들이 모여서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것을 저희 매장에선 자주 볼 수 있는 풍경이죠. 생맥주 전문점이 저녁시간 때에 매출이 집중되다 보니 낮 시간 때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생각해낸 아이디어인데 치어스 매장 분위기와 딱 맞아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080-445-8888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