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 근로에 따른 인력충원 요구
임금인상, 전국적 준공영제 도입 요구
이해찬 "서민 발 묶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일요서울 ㅣ신희철 기자] 오는 15일 버스 노동조합이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홍남기 부총기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노조와 비공개 회동을 갖는다.

홍 부총리는 13일 오전 서울에서 류근중 자동차노련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할 예정이다. 이번 면담은 자동차노련 측의 요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서는 버스업계 주 52시간 근로 의무화에 따른 인력충원, 임금 인상 여부 등을 놓고 재정 당국과 노조 간의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노조 측은 지방자치단체들의 전국적인 준공영제 도입이 가능하도록 환승 비용 부담 여력을 정부가 높여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전해진다.

준공영제는 적자분을 지방자치단체가 보전해주는 제도로, 이번에 파업을 예고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 지자체 업체 대부분이 준공영제를 도입했으나 전남 등 일부 지역에선 아직 준공영제가 완전히 도입되지 않았다.

노조는 7월부터 도입되는 주 52시간 제도에 따라 초과근무수당을 받지 못해 실질적인 임금감소가 예상된다며 임금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또 1인당 근무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이를 대체할 추가인력 채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서울과 경기 등 일부 지자체는 버스요금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버스노조는 14일까지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15일 첫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을 포함한 11개 지역 버스 노조가 파업에 찬성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버스 노동조합 파업 예고와 관련해 “앞으로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수단에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쪽으로 당 정책 방향을 잡아야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장 의견을 경청하며 당정 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서민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을 갖고 총파업을 예고한다는 것은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는 일이라 당으로서도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노조, 사측과 대화해서 가능한 한 (서민의) 발이 묶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