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소방 공무원 국가직 전환’ 처리 불발... 한국당·권은희 불참
행안위, ‘소방 공무원 국가직 전환’ 처리 불발... 한국당·권은희 불참
  • 이도영 기자
  • 입력 2019-05-14 14:55
  • 승인 2019.05.15 08: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홍익표 위원장 등 민주당 의원들이 발언을 잇고 있다 [뉴시스]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홍익표 위원장 등 민주당 의원들이 발언을 잇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법안심사소위원회가 14일 오전 소방 공무원 국가직 전환 관련 법안 등의 처리를 위한 회의를 열었지만 끝내 정회됐다.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 중인 가운데 소위 의결정족수를 채우기 위해선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참석이 필요했지만 권은희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행안위 법안소위 위원장인 홍익표 의원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모였지만 회의를 개회하지 않았다. 결국 민주당 소속인 홍익표 소위원장과 강창일·김영호·김한정·이재정 의원만 참석한 채 45분이 지난 뒤 회의를 진행했다.

홍익표 소위원장은 전날까지만 해도 지난달 회의 이후 권은희 의원과 만났으며 이날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권은희 의원은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권은희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홍익표 소위원장이 오늘 안건 없이 행안위 법안소위를 직권으로 개의하겠다고 한다. 저는 오늘 행안위 법안소위에서 완전한 소방의 국가직화를 위한 소방4법을 일괄해 심의·의결할 것을 요구했다”며 “제천화재참사 등 대형 재난 후 문제점을 살펴보면 소방인력과 장비의 부족이 반복해서 지적됐다. 따라서 국가가 소방인력과 장비를 모두 책임지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과 소방공무원법 개정안 등을 일괄해 심의·의결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소방 4법의 일괄 심의·의결로 대형 재난으로부터 국민은 더욱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게 될 것이고 소방은 더욱 능력 있게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홍익표 소위원장은 소방4법 중 지방자치법 개정안 및 소방청법은 준비와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하루속히 준비해 소방 4법을 일괄 심의·의결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권은희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표명했다는 소식을 듣자 당혹스러워했다.

홍익표 소위원장은 “행안위 법안이 워낙 많아 매월 둘째, 넷째 화요일에 법안소위를 열자고 제안한 분이 권은희 의원이다. 거기에 저와 이채익 자유한국당 간사 의원이 동의했다. 지난 3월 합의된 내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합의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소위원장이) 직권으로, 일방적으로 회의를 연 것처럼 얘기한 것은 유감스럽다. 본인이 이야기한 내용도 스스로 부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이재정 의원은 “정말 참담하다. 어떤 분은 국회가 아닌 다른 곳에서 국민을 찾고, 어떤 분은 법안소위에서 논의해야 할 내용을 SNS를 통해 얘기하고 있다”며 “법안소위의 정기 개의에 합의하지 않았나. 왜 상황에 따라 본인 입장을 바꿔가면서 합리화하는지 (모르겠다). 모든 논의를 경청하겠으니 이 자리에 와서 말해 달라. 기본적 책무를 이행하고 SNS 글을 쓰든 장외집회를 하든지 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익표 소위원장은 “소방직 국가직화는 한시라도 늦출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 중으로 밤 12시든 12시 직전 차수 변경을 해서라도 온다면 회의를 열 생각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연락할 때까지 대기해달라”고 말한 뒤 정회를 선포했다.

이도영 기자 ldy5047@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남율 2019-05-15 10:10:27
어쩌다 저런X을 국개 공천했냐? 서울로 출마설 나두만 두고보자. 넌 끝이야

풀잎 2019-05-15 09:56:50
아우 진짜 열받는다.저 싸ㅡㅇㄴㅕ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