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뉴시스]
양정철 신임 민주연구원장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4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에 첫 출근했다.

양 신임 민주연구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 출근을 하면서 취재진에게 총선 출마설에 대해 "저는 당에 헌신을 하러 온 것이지 제 청치를 하러 온 게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양 원장은 첫 출근 소감으로 "정권교체의 완성은 총선 승리라고 생각한다. (당직을) 피하고 싶었는데 맡게 된 이유는 절박함이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 임기 5년 동안 완전히 야인으로 있겠다고 생각했으나 뭐라도 좀 보탬이 돼야할 것 같아서 어려운 자리를 감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에 친문 핵심 인사들이 기용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최근 여러가지 정치상황 속에서 우려나 기우가 있다고 알고있지만 그런 걱정을 하는 분들이 있으면 걱정 붙들어매셔도 좋다고 이야기해드리고 싶다""여당이라면 정부와 함께하는 당이라는 뜻인데 당정청이 하나가 돼 국정운영을 책임있게 해 나가는 것이 기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당 안에 친문, 비문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청와대에 있던 분들도 결국은 다 당에 있다가 (청와대에) 가서 공익근무하고 복귀한 분들이다. 총선 승리라는 대의 앞에서 모두 국민들 앞에 겸허하게 원팀이 돼 갈거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문 대통령과 연락을 자주하는지에 대해 "이심전심이다"라고 짧게 답했다. 이어 첫 출근을 앞두고 문 대통령에게 덕담을 들었냐는 질문에는 "제가 당직을 맡은 것이지 공직을 맡은 게 아니기 때문에 제가 따로 연락을 안 해도 되고 그런 일도 없었다"고 했다.

한편 양 전 신임원장은 무급여를 선언했다. 14일 연합뉴스는 민주당 핵심 관계자를 인용해 "양 원장이 민주연구원장 월급을 받지 않겠다고 했다""생계를 위해서라도 받아야 한다고 주변에서 권했지만 본인 의지가 확고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양 원장의 이런 조치에 대해 "취임 전부터 이미 1호 업무지시로 무급여를 선언한 것"이라며 "사심없이 당에 헌신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