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시아의 갈등, 협력 그리고 평화’ 주제로 한국SGI 제주한일우호연수원에서 진행

[일요서울ㅣ창원 이형균 기자] 박재규 경남대학교 총장(전 통일부 장관)은 15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있는 한국SGI 제주한일우호연수원에서 ‘동아시아의 갈등, 협력 그리고 평화’를 주제로 일본 소카대학교, 대만 중국문화대학교와 함께 ‘2019 평화포럼(Peace Forum)’을 개최했다.

경남대와 일본 소카대, 대만 중국문화대가 15일 공동으로 개최한 '2019 평화포럼'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남대학교 제공
경남대와 일본 소카대, 대만 중국문화대가 15일 공동으로 개최한 '2019 평화포럼'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남대학교 제공

박재규 경남대 총장은 2019 평화포럼 개회사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은 지난 70년 동안 지속됐던 상호 불신과 반목의 역사를 극복해야 하기 때문에 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매우 어려운 협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공존 및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역내 모든 관련국들이 긴밀한 상호소통과 협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한일·양안·남북 간 갈등과 협력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동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새 역사를 써나갈 수 있도록 2019 평화포럼 참석자들이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바바 요시히사 소카대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박재규 경남대 총장이 다시는 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며, 지혜를 모아 평화의 역사를 써나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제안해 평화포럼이 개최되기 시작했다”며 사의를 표했다.

이어 “참혹한 전쟁을 겪고도 평화를 수립한 일본 오키나와에서 2017년 첫 평화포럼이 개최됐다”며 ‘한국이 2005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아름다운 제주에서 이번 평화포럼이 열리는 것은 전 세계, 모든 대륙에 평화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차오 치엔민 중국문화대 사회과학대학장은 환영사에서 미중경쟁과 중국의 전략적 비전, 중국에 대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태도, 대만해협의 새로운 상황 등에 대해 설명하며 ‘2019 평화포럼’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봉현 제주평화연구원장은 축사를 통해 “아시아에서 실질적인 평화 메커니즘과 탄력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미·중 간, 중·일 간, 한·중 간 신뢰가 조성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아시아에서의 평화는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안호영 북한대학원대 총장(전 주미대사)은 지난 70년 간 한국, 일본, 대만이 이룩한 경제·정치·안보 측면의 발전 성과를 강조하면서도 3개국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 요인으로 ‘신냉전’이라고 불리는 전략 환경,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 테러리즘, 대규모 난민, 사이버전 및 우주전 등을 거론했다.

또한 급격한 산업·인구 구조 변화, 노사 갈등 심화, SNS 확산에 편승한 정치적 요구의 폭발, 자유주의적 국제질서의 퇴조, 보호 무역주의의 급격한 확산 등을 다른 도전 요인으로 거론하며 “이러한 도전은 모든 국가가 공통적으로 직면한 전 지구적 도전이지만 한국, 일본, 대만 등 3개국에는 더욱 엄중한 도전”이라고 설명했다.

기조연설에 이어 ‘한국과 일본의 갈등과 협력’을 주제로 열린 제1세션에서 Hartmut Lenz 일본 소카대 교수는 한·일 간 협력의 진정성에 대한 불확실성 및 정보의 비대칭성이 양국 협력에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같은 대학의 Jonathan Malcolm Luckhurst 교수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글로벌뿐 아니라 지역 차원의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정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지난 10년 동안 한일관계가 개선되지 못한 이유는 양국 간에 군사력, 경제발전, 민주주의의 질 등에서 균형이 이뤄진 반면 상호 안보 위협 인식 수준에서 불균형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비대칭성이 악순환을 초래해 한일관계 개선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대만과 중국의 갈등과 협력’을 주제로 열린 제2세션에서 차오 치엔민 학장은 ‘거대한 위험: 차이잉원 대만 총통 하의 양안관계’에 대해 발표했고, 팡 치엔구오 대만 중국문화대 교수는 대만이 양안관계를 발전시키고 중국의 일대일로에 적극 참여하지 않는다면 일대일로 정책이 대만에 심각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만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냉전시대의 미소 대결 양상과 달리 미중 간에는 ‘경쟁과 협력이 병존’하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돼 있다면서도 미국과 대만이 현재의 정책 방향을 변경하지 않는 한 중국이 강경대응 기조를 유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한과 북한의 갈등과 협력’을 주제로 열린 마지막 세션에서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 없이 남북 간 지속가능한 평화가 이어지기 어렵다며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토대로 북미관계와 남북관계가 선순환되도록 만드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최대 과제라고 지적했다.

Hideki Tamai 소카대 교수는 남북협력을 통해 북한의 정권 안보와 평화체제 구축을 모두 만족시키는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Hsuan-Hsiang Lin 중국문화대 교수는 중국 문화의 핵심인 유교, 도교, 불교 사상과 문화가 제대로 해석된다면 중국이 제국주의적 또는 패권국이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남대와 소카대, 중국문화대는 동아시아 평화연구 활성화 및 3개국 간 학술교류 증진을 위해 2017년부터 매년 돌아가며 ‘평화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첫 평화포럼은 ‘아시아에서의 평화공동체 구축’을 주제로 열렸으며, 2018년 평화포럼은 ‘양안관계 전망과 동아시아 발전’을 주제로 대만 타이페이에서 개최됐다.

이번 2019 평화포럼에는 김선향 북한대학원대학교 이사장, 이관세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전 통일부 차관),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 등 한국, 일본, 대만의 전문가 30여명을 비롯해 제주도민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