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국립 5.18민주 묘지 기념식장으로 들어가며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북구 국립 5.18민주 묘지 기념식장으로 들어가며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39주기 기념식 방문은 험난했다.

황 대표는 18일 오전 9시 30분께 버스를 타고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 앞 민주의 문에 내리자 광주 5·18 추모단체와 시민단체, 대학생들의 거센 반발에 휩싸였다. 민주의 문부터 기념식장까지는 통상 2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임에도 항의 인파에 둘러싸여 22분을 소요하며 어렵게 들어갔다.

시민들은 황 대표를 향해 "황교안 물러가라" "여기가 어디라고 오느냐" 등의 소리를 외치며 민주의 문을 지나지 못하도록 몸으로 제지했다.

검은색 정장차림에 검은색 넥타이를 갖춰 맨 황 대표는 시민들의 항의에 다소 놀란 모습이었으나, 이내 담담함을 유지하며 경찰 등 경호 인력과 함께 민주의 문을 통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과 경호 인력 간 격렬한 몸싸움이 발생했다.

일부 시민들은 황 대표를 막아설 뿐만 아니라 '역사왜곡 5·18 진상규명 처벌법 제정' 피켓을 들고 황 대표가 향하는 도로 앞에 눕기도 했다. 황 대표를 향해 물을 뿌리거나 플라스틱 의자를 던지는 이들도 있었다.

황 대표가 민주의 문 앞에서 직선 300m 거리의 기념식장까지 가는 동안에도 항의는 이어졌다.

5·18 유족으로 보이는 60대 추정 여성들은 황 대표를 향해 "여기가 어디라고 들어오냐"고 소리쳤다. 황 대표는 이러한 사방의 아우성에도 주변을 돌아보지 않고 정면만 응시한 채 들어섰다.

길이 막혀 우회해 기념식장에 들어선 황 대표는 맨 앞 열 여야 5당 대표들과 나란히 배정된 좌석에 착석했다.

황 대표가 버스에서 하차 시간은 오전 9시 33분께, 자리에 앉은 것은 오전 9시 55분께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