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과 청와대가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갖고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한 민생법안 처리방안을 논의한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각종 자료들이 쌓여 있다. [뉴시스]
정부여당과 청와대가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갖고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한 민생법안 처리방안을 논의한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각종 자료들이 쌓여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정부가 지난 달 국회에 제출한 6조7000억 원 상당의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의 5월 중 처리가 무산 위기에 처해 있다. 추경 처리를 위한 5월 임시국회 소집이 여야의 대립으로 사실상 어렵단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는 29일 국회 예산결산특위 위원들의 임기가 만료돼 이번 주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주요 안건으로 여겨진다.

지난 15일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선출 이후 3당 원내대표 회동설이 흘러나오며 국회 정상화에 대한 물꼬가 트였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행사로 갈등이 다시 피어날 조짐이 보여 이마저도 까다로운 상황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5·18망언' 의원의 징계를 미뤄둔 채 기념행사에 참석, 광주 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는 등 거센 항의에 휩싸였다. 이에 여야는 황 대표와 한국당을 향해 일제히 비판 취지의 논평을 발표했다. 

아울러 장외집회를 지속하겠다는 한국당의 방침도 추경 처리의 발목을 붙잡는 요소로 꼽힌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뉴시스와 유선 인터뷰에서 당내 추경 관련 분위기에 대해 "국정을 정상화하려면 여당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주느냐에 달렸다. 아직은 알 수 없다"라며 "오 원내대표가 선출됐고 (3당 원내대표 회동과 민주당 사과를 받아들이라는) 제안이 있었으니, 민주당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대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