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에 대한 우리의 수출 비중 40%에 달해
자동차에 대한 고율관세 6개월 연장은 긍정적 전망
"관세부과 대상 제외될 수 있도록 대응하겠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ㅣ 신희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더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미·중간 무역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대한 발언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양국이 서로 수천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하고 각종 보복조치를 예고하는 등 무역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은 지난 10일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25%관세 부과를 발표했다. 이에 중국은 다음달부터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5~25%수준의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맞섰다.

이러한 미·중 무역갈등이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두 나라가 우리 수출의 1, 2위 상대국이기 때문이다. 우리 전체 수출의 26.8%를 중국이, 12.1%를 미국이 차지해 양국이 합쳐 40%가까운 비중을 차지한다. 미·중 무역갈등에 우리 정부와 산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울수 밖에 없는 이유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무역갈등이 조속히 해결되길 희망하나 동시에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 경제에의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금융시장에 대해선 "주가·환율 등 금융시장 가격변수의 변동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지나친 쏠림현상 등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안정조치를 통해 시장안정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출에 대해선 "5월부터 해외수입자 특별보증, 매출채권 조기 현금화 등 신규 무역금융 5000억 원 및 수출마케팅 지원확대 등 단기 지원을 개시하겠다"며 "다음달 중 소비재와 디지털무역, 서비스업 등 후속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교육 상대국 다변화 정책의 일환으로 한-필리핀, 한-말레이시아 FTA와 한-인도네시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추진계획 등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국회에 제출돼 있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통과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추경안에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역금융 2640억 원 확대, 수출마케팅 343억 원, 해외수주 250억 원 확대 등 1조1000억 원의 수출·내수보강 사업이 반영돼 있다"며 "어려운 수출기업을 고려해 하루라도 빨리 추경이 확정돼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홍 부총리는 최근 미국 정부가 무역확장법 232조와 관련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 결정을 최장 180일 연기하기로 한 것을 언급하며 긍정적 전망을 내비쳤다.

그는 "이번 관세부과에서 명시적으로 제외된 국가는 없었지만 '개정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경우 미국의 국가안보위협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별도 명시했다"며 "정부는 미국과의 아웃리치(outreach) 활동을 더 강화해 우리가 관세부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대응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