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매니아

인테리어가 매출을 좌우하는 시대다. 기존의 획일적인 디자인은 더 이상 고객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특히 감성을 중요시하는 여성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톡톡 튀는 인테리어로 승부를 봐야 한다. 여성들이 똑같은 먹거리와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분위기를 따진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차별화된 인테리어 컨셉을 제공하면 여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

창업 아이템에도 유행이 있듯이 창업 인테리어도 시기에 맞는 트렌드와 스타일이 있다. 이런 유행에 따르면서도 점포의 주변 환경과 동선, 타깃을 분석해 인테리어를 설정한다면 매출 상승에 큰 도움이 된다.


시끌벅적한 술집은 가라~

최근 주점 트렌드로 꼽히는 독립공간 인테리어는 개방형 공간의 단점을 보완하고 독립공간을 선호하는 젊은 고객들의 새로운 욕구에 따라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독립공간요리주점 ‘수리야’(www.suriya.co.kr)는 시끌벅적한 주점 분위기에서 탈피해 독립된 공간을 제공하는 독립공간 요리주점으로 변신,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들의 인기를 많이 얻고 있다. 전체 손님의 70%가 여성일 정도로 3~4명씩 짝을 이뤄 매장을 찾는 여성 손님들이 많다. 시끄러운 술집 분위기 환경을 벗어나 각 방처럼 꾸며진 독립공간에서 남들의 대화에 신경 쓰지 않고 본인들만의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담요, 핸드폰 충전, 여성용품, 냄새 제거제 등을 여성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다정다감 서비스’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여기에 양식, 중식, 일식, 한식 등을 활용한 퓨전 스타일의 요리를 제공한다. 요리주점이라는 특성을 살리기 위해 ‘주꾸미김치필라프’ ‘포크야키소바’ 등 푸짐한 양으로 식사를 겸할 수 있는 안주요리, ‘연어샐러드’ ‘따이따이누들’ 등 건강과 미용을 생각하는 여성들에게 안성맞춤인 웰빙요리, 맥주 및 가벼운 주류에 잘 맞는 요리안주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룸식 세계맥주전문점 ‘펍앤펍스’(www.pubnpubs.com)는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요즘 젊은 층들의 특성을 고려해 실내 공간을 독립성이 보장되는 룸 형태로 꾸몄다. 단, 시각이 아닌 청각적으로 독립된 공간을 만든다는 구상 하에 유리로 개방성을 살려 퇴폐적이거나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배려했다. 손님들의 편의를 고려해 각각의 룸 안에는 TV와 에어컨, 개별적으로 가동되는 냉난방 시설도 갖추었다.

커피전문점, 치킨전문점 등은 모던하고 세련된 유럽풍 인테리어 컨셉으로 젊은층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커피&와플 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커피 한잔도 편안한 공간에서 즐기고 싶어하는 진화된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커피전문점이다. 카페베네는 기존 커피전문점의 화려한 색깔을 강조하고 각을 맞춘 듯 정형화된 인테리어 컨셉트에서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유러피안 빈티지 스타일에 초점을 맞췄다.


편안한 유럽풍 인테리어로 트렌드 선점

아울러 자연미를 풍기면서도 시크한 소품들, 독특한 마감소재의 외벽, 조형미가 빼어난 외관, 북 카페 등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공간분할, 아늑함을 주는 조명이 어우러진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컴퓨터를 설치하고, 의자마다 노트북 사용이 가능하도록 전원 콘센트를 달아 놓았으며 무선인터넷 기반도 구축했다. 또한 매장에서 바로 발급 가능한 카페베네 멤버십 카드만 있으면 우산, 여성용품 등이 대여가 가능하다.

김동한 카페베네 과장은 “카페베네는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지중해 연안에서 볼 수 있는 색상으로 자연의 따뜻함을 구현해 냈다”면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분위기는 포인트가 되는 색상과 가구의 다양한 형태로 역동적인 느낌을 부여한 것 때문에 고객들이 매장 분위기를 식상해하지 않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카페형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com)의 고급스러운 그린계열 인테리어는 유럽풍 레스토랑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기존의 치킨 전문점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벽돌을 아치형으로 쌓아올려 멋을 낸 벽과 꽃무늬가 수놓아진 편안한 패브릭 소파는 마치 패밀리 레스토랑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또한 과감히 조도를 높여 실내를 밝게 해 쾌적한 환경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치킨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레스토랑형 인테리어는 새로운 외식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은 물론, 매장 이미지 고급화를 통해 매출 증대에도 톡톡히 한몫하고 있다.


쿨(cool)한 아이템, 멋진 가게
FC창업코리아
강병오 소장www.changupkorea.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