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발? No~ 한가지에 집중하라!


구직보다 창업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아이템을 찾기 위해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다양한 창업 정보 수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여러개의 잘못된 정보는 똑똑한 정보 한가지를 이기지 못하는 법이다. 따라서 정보 습득도 중요하지만 직접 정보를 체험하는 것도 중요하다. 요즘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체험창업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예비창업자들이 주의해야 사항이 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조건을 다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그 한가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메뉴가 독특한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눈에 보이는 인테리어 등이 세련된 아이템을 선택할 것인가 말이다. 두가지 장점을 모두 갖춘 아이템이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하지만 모든 성공창업 조건을 고루 갖춘 아이템은 찾기 힘들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econ odaily.kr) 이상헌 소장은 “창업은 살아있는 유기체이며 정확성과 검증을 요구하는 과학이다”라며 “따라서 자신의 아집으로 그릇된 판단만을 쫓아간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는 분야이며 만약 실패할 수 있는 확률을 줄이려면 객관적인 근거에 의해 ‘잘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특한 조리기술로 고객 발길 끌어 모아

외식업종 중 가장 많은 브랜드와 점포수를 자랑하는 치킨전문점은 오랜 시간 동안 창업시장에서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한 창업아이템이다.

반면에 많은 브랜드 및 점포수로 인한 생존경쟁은 그 어느 분야보다 치열하기로 소문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색다른 조리기술과 차별성을 내세운 치킨전문점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웰빙에 맞는 메뉴구성이 뛰어난 ‘야들리애치킨호프’(www.yadll ie.com)는 엄격하게 선별된 35일된 국내산 100% 신선한 육계만을 사용한다. 특히 신선도와 위생에 초점을 맞추고 재료를 선보여 소비자의 신뢰가 높은 편이다. 또한 브레딩파우더를 자체 개발해 단백질 등을 통한 치킨표면의 부탁으로 더욱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유시시켜 준다.

그 외에도 각종 신선한 각종 야채와 갖가지 소스 20여가지의 배합 비율 시험을 통해 얻어 낸 침수법에 의해 치킨을 제조하고 있으며 압력기·튀김기는 OEM제작을 통해 만들에 제공해 가맹점주의 비용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입소문나면서 야들리애치킨호프는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소자본 부부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차별적인 기술력으로 ‘승승장구’

여름을 맞아 외식업 중 가장 특수를 누리는 주류전문점들의 차별적인 마케팅도 눈여겨 볼만하다. 특히 가장 안정적으로 가맹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같은 조건을 모든 충족하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냉각테이블이라는 차별적인 요소를 갖춘 생맥주전문점 ‘가르텐호프&레스트’(www.garten.co.kr)가 그 주인공이다.

이 브랜드의 각 매장들은 주변의 다른 업종에 비해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 이유는 동종 업종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냉각테이블이라는 독창성이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각 테이블에 설치된 냉각테이블은 맥주를 오랜시간동안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이같은 차별성을 접한 고객들은 또다시 그 매장을 들릴 수 밖에 없으며 주변에 입소문까지 내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고객이 요구하는 차별성과 독창성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브랜드가 결국 경쟁이 치열하기로 소문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파격적인 가격으로 ‘고객몰이’

동종 업종에 비해 4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을 끌어 모으는데 성공한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www.cooluk.co.kr)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많은 병맥주 40여 종 이상을 최대 4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에 젊은층부터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쿨럭의 장점에 대해서 쿨럭 한동훈 대표는 “쿨럭의 가장 큰 매력은 최신 트렌드에 맞춰 인기 주류를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다”며 “아울러 메뉴 역시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퓨전메뉴부터 탕류까지 고루 갖추고 있어 고객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게 골라 먹는 재미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곳에서는 세계 각지의 유명 맥주는 물론 소주와 양주, 사케까지 다른 주류까지 함께 판매하고 있다. 한편 쿨럭 본사에서는 ‘맛이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철저한 식자재 선택에서부터 유통과정까지 직접 관리하고 있다.

[문의 : 080)327-5885]


세련된 메뉴 구성이 ‘성공노하우’

풍부한 향, 빠른 서비스, 좋은 맛을 내걸고 웰빙식단을 제공하고 있는 복합 오리엔탈 요리전문점 ‘라이스스토리’(www.ricestory. net)는 저렴한 가격과 세련된 메뉴 구성이 강점이다.

라이스스토리 다양한 아시안 볶음밥을 기본으로 다양한 면류 및 홈스타일 메뉴 등 차별적인 메뉴 구성과 오리엔탈 20가지 특제소스와 쌀을 기본으로 한 내추럴한 음식을 제공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20~30대의 젊은 여성과 대학생 등의 표적고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같은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는 본사의 경력이 크게 좌우했다.

㈜HSONE인터내셔날은 10년 이상 OEM방식으로 소스를 전문으로 개발한 노하우가 풍부해 외식업에 대한 성공노하우가 많다. 이같은 경력을 바탕으로 2년여에 걸쳐 현재 운영 중인 라이스스토리의 특제소스 개발과 럭셔리한 메뉴 구성에 성공, 창업시장서 인기 높은 창업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라이스스토리는 부안 농협과 협약을 맺어 볶음밥에 쓰이는 쌀의 질을 높였다. 이는 신선하고 질 높은 식자재를 확보하는 데에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문의 : 1688-9287]



굿프랜차이즈 놀러가기
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 www.icanbiz.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