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AI,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등 주요 업종별로 해당 분야 전문가들 간의 열린 토론을 통해 중소기업 R&D 과제의 발굴과 지원이 이루어지는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i-CON’ 활동을 본격 추진한다.
 
중기부는 23일 코엑스 컨퍼런스룸 E(삼성동 소재)에서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i-CON’ 출범 세미나를 개최하여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해 주요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들로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i-CON’은 기술 분야별 대·중소기업, 대학·연구소, VC 등 전문가가 교류·협력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민간 전문가들의 열린 토론과 합의를 통해 중소기업 R&D 과제를 발굴·기획하고, 투자, 자금, 판로,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하는 협업기반의 혁신 플랫폼이다.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i-CON’는 우선 AI,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스마트공장 분야에서 시범 운영할 예정이며 추후 성과평가를 통해 분야를 확대해 나간다.
 
이들 4개 분야 i-CON은 ▲중소기업 혁신 기술의 선제적 발굴 ▲융합·연계 연구 강화 ▲성과 공유와 확산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한 기술·정보 교류, 컨설팅, 투자유치, 해외 공동진출 등을 적극 추진한다.
 
이날 세미나를 주관하는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혁신 주체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연결과 융합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i-CON에서 발굴·기획한 과제가 기술개발, 투자, 해외 진출 등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