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포천 강동기 기자] 포천시는 최근 취약시간대 발생하는 폐기물 투기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폐기물 불법투기자에 대한 지도단속 및 감시를 강화하고 있음에도 폐기물 투기 사건이 추가로 발생하여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

폐기물 투기가 일어난 장소는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일원으로 47번 국도 부채도로를 막고 사업장 혼합폐기물을 인적이 드문 새벽시간대(2시 20분경) 우드칩 운반차량을 이용하여 무단으로 투기하였이다. 투기된 폐기물은 경기도 시흥시 소재 한 폐기물수집운반업체에서 운반하여 포천에 투기된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불법투기 된 폐기물의 양을 측량한 결과 약40톤 정도이다.

금번에 투기된 폐기물은 민·관·기업체가 함께 감시네트워크 협력으로 신속하게 투기행위자를 색출하였으며, 투기된 폐기물도 사업장 폐기물배출자 신고 후 적정하게 처리하도록 지도하여 발생부터 처리까지 1주일이내 완벽하게 처리하였다.

신고경위는 폐기물이 투기된 지역의 주민이 마을이장에게 신고 후. 이장은 화현면사무소에 신고하였으며, 해당 면은 시 환경지도과 담당팀에 연락하여 즉시 투기현장을 출장하여 인적사항이 담긴 증거물 등을 확보하였으며, 인근 도로의 투기차량의 운반경로를 추정한 결과 이동경로에 위치한 사업체 2곳의 CCTV 카메라를 확인하여 투기 시간대와 폐기물 운반차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조사된 단서로 폐기물 배출자와 운반자, 최종투기자를 모두 색출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투기사건에 관계된 자들은 진술서 등을 확보하여 경기도 민생사법특별경찰단에 수사의뢰 하였으며 행위자는 투기된 폐기물에 대하여 관련법에 따라 적법하게 신고후 처리를 완료하였다.

본 사건을 담당한 포천시 환경지도과 관계자는 폐기물이 투기되고 하루가 지나지 않아 행위자의 충분한 단서를 확보하여 신속히 조사를 진행 할 수 있는데는 마을이장님의 신속한 최초신고와 관할 면사무소의 적극적인 업무협조, 지역기업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지역사회의 협력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