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자신이 촬영한 사진. [뉴시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자신이 촬영한 사진.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2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 전 대통령을 회고하는 취지의 글을 게재하며 "당대 정치의 무망함을 알고 새로운 정치의 씨앗을 뿌리려했던 그 정신을 잇고 싶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노무현 '변호사'를 만난 건 1987년이다. 6월 항쟁 후 재야 운동권의 정치세력화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1991년 통합민주당 노무현 대변인 시절에는 부대변인, 1994년 지방자치실무연구소 노무현 소장 시절에는 부소장이었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그는 가치 추구를 포기하지 않는 정치인이었다"며 "정치인 노무현은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가치를 놓고 건곤일척의 싸움을 벌였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진행되는 노무현 10주기 추도식을 찾을 방침이다. 추도식에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현역 의원 60여명, 이낙연 국무총리 등 여권 인사들이 다수 자리한다. 10주기를 맞아 노 전 대통령과 재임 기간을 함께 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도 추도식을 방문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