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1지구, 역세권 중심기능 강화 
은평 신사생활권 교육 특화 지역

[일요서울ㅣ이완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lobal Business Center·GBC) 건립에 속도가 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강남구 영동대로 512에 대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및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 GBC는 105층의 초고층 빌딩으로 관광 숙박시설, 전시·컨벤션 시설, 공연장 등의 다양한 문화시설이 담긴 복합단지다. 

현대차 GBC 개발부지 지구단위계획은 지난 2016년 9월 2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완료 후 건축허가 전까지 고시(告示)를 유보한 사항이다. 

이번 심의는 지난 2017년 4월 감사원 결과에 따른 지침개정 내용 등을 반영하기 위해 열렸다. 변경 내용은 개정된 지침에 따라 ▲공공기여에서 전시장, 컨벤션 및 공연장 등의 민간소유 시설 제외 ▲용적률 체계 형식변경 등이다. 

공공기여란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과정에서 토지 용도변경이나 용적률 상향 조정 등 각종 규제를 완화해주는 대신 기반시설 부지나 설치비용을 사업자로부터 받는 것을 말한다.

이번 심의를 통해 건축허가 절차와 병행해왔던 GBC 건립을 위해 필요한 도시적인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가 최종 마무리 됨에 따라 GBC 건립에 속도가 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번 심의를 통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해 다음달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고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건축허가 및 굴토(掘土), 구조심의 등 현대차 GBC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원활한 절차진행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이날 화양1지구 지구단위계획 계획 결정(변경)(안)도 '조건부 가결'했다.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화양1지구는 어린이대공원역 일원의 역세권 중심기능 강화 및 저층주거지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게 된 지역이다. 

이번 재정비계획에는 특별계획구역 해제, 캠퍼스타운 연계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번 재정비계획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특별계획구역은 창의적 개발안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거나 계획의 수립 및 실현에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충분한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을 때에 별도의 개발안을 만들어 지구단위계획으로 수용·결정하는 구역을 말한다.

아울러 시는 이날 은평구 신사동 19-100 일대의 '신사생활권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수정가결'했다. 

이곳은 신사동고개사거리와 신사동고개삼거리 사이에 위치한 지역이다. 이번 재정비를 통해 교육과 문화가 어루어진 교육특화 지역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신사생활권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대상지역에 민간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돼 지역이 활력을 찾아 살기좋고 활기 넘치는 생활권 중심으로 거듭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