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23일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 기밀 유출을 파악하기 위해 청와대가 외교부 직원들을 상대로 휴대전화 감찰을 한 것에 대해 “공무원에 대한 기본권 침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한미정상 간에 어떤 내용이 오고갔느냐는 국민이 알권리가 있다”며 “우리가 밝혀낸 내용을 보면 이 정권의 굴욕외교와 국민선동의 실체를 일깨워준 공익제보 성격이 강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그리고 나서 어디서 새어나갔는지 색출하겠다고 한다. 책임은 공무원에게 뒤집어씌운다”며 “이것은 공무원에 대한 인권유린이다. 기관의 휴대폰 조사과정에서 빚어낼 수 있는 광범위한 사생활 침해를 우리가 같이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강효상 의원은 “미국 대통령의 방한 문제는 국민적 관심사며 모든 정보를 숨기고 있는 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야당 의원의 의정활동”이라며 “국회의원이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밝힌 일을 갖고 담당외교부 공무원의 휴대폰을 압수하는 건 촛불정부에서 가당키나 한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혀놓고 기밀누설 운운하며 명백히 국민을 속이려고 거짓 브리핑한 것을 자인했다”며 “저와 국민들에게 청와대는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