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여행객이 전주에 하루 더 머물도록 만드는 ‘한옥마을 하루 더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시는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여행객이 고풍스럽고 한국적인 야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체류형 관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오는 6월까지 총 2억3000만원을 투입해 전주한옥마을 전역에 야간경관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주요 사업 내용은 한식담장 700m 경관등 신설, 태조로 청사초롱 62개소 재정비, 은행로 및 오목대 전통 격자등 신설, 정자 및 쉼터 보강, 눈부심 방지장치 270개소 보완, 전주천동로 넝쿨등 설치 △골목길 보안등 설치 공사 등이다.

특히 ‘손님을 환영하는 배려의 마음’을 뜻하며 이번 야간경관 조성사업으로 인해 여행객과 시민들에게 음영 없는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됐다.

또한 상대적으로 전주한옥마을 외곽지역에 위치했던 향교길 주변에는 각종 문화시설의 한식전통 담장에 처마 등이 설치돼 전주한옥마을만의 고즈넉하고 은은한 분위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다.

시는 향후에도 경관조성을 지속적으로 보강함으로써 전주한옥마을 내 주요도로뿐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고 어둡다는 이미지가 강한 골목길도 따뜻한 이미지로 바꿀 계획이다.

김용태 전주시 한옥마을지원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가장 한국적인 관광지이자 세계적인 관광지인 전주한옥마을을 야간에도 한옥마을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고 여행객들에게는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